자아定義(정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4 06:53
본문
Download : 자아개념_2019227.hwp
이와 같이 자아槪念은 생애 초기부터 부모나 다른 가족 구성원의 평가에 의해 발달하기 처음 하며 학교 생활을 하게 되고 또 다른 중요인물인 교사나 친구에 의해 발전된다



자아개념자아개념 , 자아개념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자아개념_2019227.hwp( 73 )
,사범교육,레포트
다. 비학문적 자아槪念은 신체적 증력, 신체적 외모, 친구와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에 관한 자아槪念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학문적 자아槪念은 일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한 자아槪念과 국어, 수학, 과학 등과 같은 교과목에 대한 자아개녀므로 구성된다
2.. 자아槪念의 발달
자아槪念은 생애초기인 1살 경부터 나타나기 처음 하여 청년기까기 계속 발달한다. 자아槪念과 자아존중감은 서로 구별되는 용어이지만 마치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여서 종종 상호교환적으로 사용된다
자아槪念의 구성에 대하여는 학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Shavelson등 (1976)은 자아槪念을 비학문적 자아槪念과 학문적 자아槪念의 둘로 구분하였다. 만일 사람들이 긍정적 자아槪念을 가졌다면, 즉 자신의 외모를 좋아한다면 그 사람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녔다고 말한다. 이와같이 자아槪念의 발달은 사회적 environment과 경험에 influence을 받는다. 자아定義(정의)
자아定義(정의)
설명
자아定義(정의)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1. 자아槪念과 자아 존중감
자아槪念은 자신에 대해 갖는 생각, 감정 그리고 태도의 복합체를 말한다.
어린이의 행동에 대하여 부모나 교사가 칭찬하고 격려하면 나는 유능하고, 착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는 어린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어 긍정적 자아槪念이 형성된다 그러나 반대로 어린이의 행동을 금지하고 질책하면 나는 무능하고 말썽꾸러기이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는 어린이로 지각하여 부정적 자아槪念을 형성한다.
자아존중은 자신의 자아槪念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말한다. 자아槪念은 자신에게 중요인물, 즉 부모, 교사, 친구등의 평가나 애정과 수용등이 자아槪念의 발달에 influence을 미친다. 즉 자아槪念은 나는 어느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고 나의 長點과 단점은 어떤 것이며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의 자신의 위치와 가치는 어떤 것인지에 대한 주관적인 자기지각의 총체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