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의 理論(이론)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01:06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hwp






교육행정학과 관련된 이론들을 종류별로 분류하고 어떻게 발달되어왔으며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정리하였습니다.
설명
교육행정학의 理論(이론)발달
레포트/법학행정
Download :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hwp( 36 )
순서
[교직]교육행정학의理論(이론)발달
제 1절 교육행정과 과학적 관리론
제 2 절 교육행정과 인간관계론
제 3 절 교육행정과 행동과학론
제 4 절 우리나라 교육행정학의 발달
-교육행定義(정이)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조직의 체계적인 구조화 및 교원직제, 교육시설의 운영에 있어서 경비절감 등의 문제에 적용
-대표적인 학자 : 컬러한(Raymond E. Callahan), 스폴딩(Frank E. Spaulding), 커벌리(Ellwood P Cubberley), 보비트(John F. Bobbitt)
1) 컬러한 - 『교육과 능률의 숭배』에서 학교교육행정에서 보다 높은 능률에 대한 요청은 여전히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주장. 교육을 보다 능률적으로 운영하는 기술이라 함
2) 스폴딩 - 교육에서도 기업에서와 같이 과학적 관리를 적용하여 보다 능률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주장.
3) 커벌리 - 교육감은 조직자로서 교육정책을 개발하고 계획하며, 집행자로서 좀더 많은 권한을 행사하고, 그리고 감독자로서 폭넓은 전문지식과 예리한 통찰력으로 교직원과 학생들을 감독해야 한다고 주장.
4) 보비트 - 과…(투비컨티뉴드 )
,법학행정,레포트
교육행정학과 관련된 理論(이론)들을 종류별로 분류하고 어떻게 발달되어왔으며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교직]교육행정학의이론발달 ,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법학행정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