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dner의 다중지능理論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2 19:45
본문
Download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hwp
Gardner 이론(理論)은 지능이 여러 가지 구성요소로 되어있으나 근본적으로 지능의 기저가 되는 일반요소(g-factor)로서의 지적 능력이 존재한다고 보았던 Spearman과 Thurstone 이론(理論)과는 달리, 지능의 기저가 되는 일반 요소로서의 하나의 지적능력이 있다고 보지 않고 각각의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관점을 제시하게 된다된다. Gardner에 의하면 사람들은 각 지능을 어느 정도까지는 발달시킬 수 있으며, 특히 아동기의 environment 조성, 즉 훈련을 통해 지능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이 지능들은 서로 연합하여 하나의 목표(目標) 활동을 이룬다.
교육심리학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理論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hwp( 95 )
다. 가드너와 에릭슨의 이론을 설명하고 평가와 교육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Gardner의,다중지능이론을,설명하고,그,교육적,시사점을,논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설명
Gardner의 다중지능理論을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순서
교육심리학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이러한 다중 지능이론(理論)은 文化인류학,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인물전기 연구, 신경해부학, 동물생리학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省略)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가드너와 에릭슨의 理論을 說明(설명) 하고 평가와 교육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理論)
1. Gardner의 이론(理論)
1) 이론(理論)의 개요
2) 이론(理論)의 core槪念
(1) 지능의 독립성
(2) 지능의 동등성
3) 다중지능이론(理論)의 특성(特性) 및 기본가정이론(理論)의 개요
4) 8가지 지능의 선별준거
2. Gardner 다중지능이론(理論)의 8가지 지능
1) 언어적 지능(Linguistics Intelligence)
2) 공간 지능(Spatial Intelligence)
3)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4) 신체적-운동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5)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내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watch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3. Gardner 이론(理論)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1) 전통적 지능이론(理論)과 Gardner 이론(理論)의 차이점
2) 비판
3) 교육적 시사점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Erikson의 이론(理論)
1) 이론(理論)의 개요
2) 이론(理論)의 core槪念
(1) 점성적 원리
(2) 자아정체성과 자기
2. 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distrust : 0~1세)
2) 자율성 대 수치심(autonomy vs. shame : 1~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feeling : 3~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 5~11세)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identity vs. role confusion : 靑少年기)
6)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 청년기)
7)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 : 장년기)
8)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ego identity vs. de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理論)
1. Gardner의 이론(理論)
1) 이론(理論)의 개요
Gardner는 지능을 ‘한 文化권에서 인정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창조해내는 능력’으로 정의(定義)하면서, 지능이란 전체적이고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각기 독립된 능력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다중지능이론(理論)을 제시하면서 지능을 일반적인 하나의 통합된 능력으로 보는 전통적인 관점에 대해 다른 입장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