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 근무자의 처우改善(개선) : 쟁점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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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06:0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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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에 들어 이러한 變化(변화)는 더욱 가속화되는데, 중앙政府(정부)가 경제성장 일변도의 정책을 지양하고 `성장과 분배`의 균형 정책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 처음 하였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1980∼90년대에 이루어진 사회복지에 대한 이러한 양적 투자 증대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제반 기구들(사회복지 인력,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 政府(정부)기관 및 공무원, 사회복지정책 결정 주체들까지를 포함)은 여전히 자선적인 패러다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사회복지서비스는 公式 적인 서비스 기획과 대규모의 조직적 전달체계 과정을 통해서 실행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 시기에 절대적 빈곤의 문제와 막대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수요를 감당했었던 이데올로기는, 자선 패러다임에 근거한 것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지 않고서는 현재 사회에서 요구되는 막대한 사회복지서비스들, 예를 들어 영유아에 대한 보육서비스, 靑少年문제의 예방과 치료, 노인과 관련한 치료 및 보호 서비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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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 근무자의 처우改善(개선) : 쟁점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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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자선은 그 시기의 한국 사회에 그나마 기능적인 역할을 감당했었고, 그러한 자선 패러다임의 물질적 구조는 외국의 원조를 통해 뒷받침되었다.






1950년 한국전쟁 이래로 60, 70년대까지 국가가 복지 공동체로서의 기능 수행에 명백한 한계를 보이던 시기가 있었다. 사회복지서비스(혹은 보다 넓게 말하자면 `휴먼서비스(human service)`)에 대한 욕구의 팽창은 이미 폭발의 시점에 이르고 있으며, 서비스 수급에 있어서도 이미 개인들의 자발적인 동기와 희생 정신 등에 의존하는 것은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1970년대 들어 그러한 자선 패러다임의 지배에 일부 變化(변화)가 나타났는데, 외국원조 단체들의 철수와 함께 그 공백 부분이 政府(정부) 자원으로 대체되면서부터 처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서비스 수급체계는 자선적인 패러다임으로 감당할 수 있는 시점을 지난지 이미 오래이다.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를 지배하는 가치와 규범은 명백히 자선 시스템으로 통합되어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