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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체벌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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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0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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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시행령의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 요 건은 체벌 오남용의 통제기능을 하지 못하였으며, 체벌은 ‘최후수단’이 아니라 ‘최선수단’으로 사용되는 일이 다반사였다. “현재 한국의 학교현장은 훈육의 이름 아래 폭력불감증과 체벌중독증에 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그리고 교사의 체벌이 형사사건화되는 경우는 법령 과 판례의 취지가 작동되지만, 법령과 판례의 요건을 지키지 않고 행사되는 체벌 이 형사사건화되지 않고 묻히는 경우도 허다하였다. 이렇게 학교체벌과 관련된 법제도적 environment 이 중대하게 變化한 상황에서 학교체벌의 허용 여부와 범위를 새로이 검토할 필요 가 있다

본론

학생인권조례 제정 이전 교과부, 한국교총과 보수언론 등은 직접체벌과 간접체 벌 모두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물론 보수적 교육단체를 포함한 보수 진영은 이에 강하게 반발했지만, 이후 2xxx년 3월 직접체벌을 명시적으로 금지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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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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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학생 체벌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서론

2010년 2월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이 체벌금지를 명문화한 학생인권조례를 발표하는 것을 필두로 하여, 서울, 광주 등의 ‘진보교육감’들은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여 학교에서의 체벌을 금지하였다. 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은 체벌 일반을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었고, 대법원 판례도 엄격한 요건이 충족될 때만 체벌은 정당화된다고 보았지만, 학교 현실에서 체벌은 광범하게 그리고 엄격한 통 제...

교육사회학

학생 체벌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서론

2xxx년 2월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이 체벌금지를 명문화한 학생인권조례를 발표하는 것을 필두로 하여, 서울, 광주 등의 ‘진보교육감’들은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여 학교에서의 체벌을 금지하였다. 2002년 6월 교육인적자원부는 학교생활규정(안)에서 체벌의 기준으로 “별도의 장소에서 제3자를 동반하여 실시, 체벌 도구는 지름 1.5cm내외길이 60cm이하의 직선형 나무, 체벌 부위는 남자 둔부여자 대퇴부, 1회 체벌봉 사용 횟수는 10회 이내” 등을 제시하였고, 일선 학교의 학칙도 이에 따…(투비컨티뉴드 )
설명
다. 이렇게 학교체벌과 관련된 법제도적 environment 이 중대하게 變化한 상황에서 학교체벌의 허용 여부와 범위를 새로이 검토할 필요 가 있다

본론

학생인권조례 제정 이전 교과부, 한국교총과 보수언론 등은 직접체벌과 간접체 벌 모두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었다. 그 결과 법령과 판례가 설정 한 원칙과 예외는 전도되었고, 그 규범력은 추락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물론 보수적 교육단체를 포함한 보수 진영은 이에 강하게 반발했지만, 이후 2011년 3월 직접체벌을 명시적으로 금지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이 이루어진다. 김은경 박사의 다음과 같은 지적은통렬하다. 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은 체벌 일반을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었고, 대법원 판례도 엄격한 요건이 충족될 때만 체벌은 정당화된다고 보았지만, 학교 현실에서 체벌은 광범하게 그리고 엄격한 통 제 없이 무차별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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