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의 特性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5 00:31
본문
Download : 학교조직의 특성_2060959.hwp
넷째, 학교조직은 많은 인적자원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소규모 학교에서는 인간의 정적(靜的) 교분이 중요해지겠지만 대규모학교에서는 관료적 성향이 나타날 것이다. 또한 관료적 성격으로 교육조직 내에는 일정한 규칙이 존재하고 행정가와 구성원간의 업무추진은 대부분 公式 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산간 벽지의 학교는 전교생이 불과 수십 명밖에 되지 않으나, 도회지의 학교는 수천 명을 넘는 등 학교마다 그 규모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방식이나 조직문화가 어떤 일정한 틀에 맞추어져 있기보다는 각 학교마다 약간씩 차이가 나는 융통적인 성격을 지닌다.학교조직의 特性
설명
학교조직의 특성과 그 기능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따라서 교육의 질을 높이려면 학교에서 필요한 법정교…(생략(省略))






,사범교육,레포트
다.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학생, 교사, 교장, 서무직원 등은 公式 적 또는 비公式 적 상호작용을 한다.
순서
ㅍ학교조직은 일반조직이 지니는 property(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학교조직만이 갖는 독자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먼저 학교조직의 일반적 property(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교육행정가는 학교규모의 대소에 따라 경영형태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즉, 교사, 교장, 교육장, 교육감 등의 상하 위계구조가 명백하다.
먼저 각 학급마다 교사가 배정되고, 그 위에 각과 과장(학생과장, 교무과장...)이 있고 그 위에 교감이 있고, 그 위에 교장이 있으며 또 교장들을 관장하는 교육감이 있다 이밖에도 학교에 행정실 직원, 사무보조원 등도 있어서 다양한 property(특성)의 인적자원이 존재하므로 관리기법도 상황에 따라 다양해야 한다.
1. 학교조직의 주요property(특성)
첫째, 학교조직은 사회적 기관(social institution)이다.
셋째, 학교조직은 관료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학교조직에서도 법적으로 규정된 권위의 위계구조가 존재한다.학교조직 , 학교조직의 특성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학교조직의 특성_2060959.hwp( 24 )
학교조직
학교조직의 特性과 그 기능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또 이들은 각자 위치에 따라 어떤 역할이 주어져 있으며 역할에 따른 기대가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상호관계를 이해할 때만이 조직이 效果(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둘째, 학교조직은 그 규모가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