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the twenty-first century 공동체적 삶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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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00:2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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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시대에 편견의 영역으로 差別(차별) 을 받았던 성, 연령, 장애, 외모, 신념, 계층, 가족구성, 인종, culture 등의 요소들이 결국 각 개인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자원이며, 이는 개별적 독characteristic(특성)을 나타낸다는 인식을 갖게 하였다. 농경사회나 산업화 사회에서는 대체로 태어난 곳에서 성장하고 결혼하며 자녀를 기르고 일생을 마감하는 삶을 살았으며, 따라서 개인보다는 한 지역에서 터 잡고 사는 사람들 간의 “우리”의 槪念이 지배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구조에서는 특별히 강조하지 않아도 서로 얽혀 살아가는 과정에서 남의 입장을 헤아리고 양보하고 도와주며 어울려 사는 것이 기본적인 태도였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양상은 지나친 가족주의 지역주의를 초래했다고도 볼 수 있는데, 나(우리)와 다른 타인(상대집단)의 차이를 인정하지 못하고 편견이 뿌리 깊게 됨으로써 많은 분쟁을 야기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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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the twenty-first century 공동체적 삶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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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世紀 공동체적 삶과 교육
21世紀 사회구조에서 강조되는 측면 중 하나가 공동체적 삶의 태도이다.
21世紀에 들어서서 세상은 일찍이 겪어 보지 못한 크고 너른 문명 change(변화)를 맞이하였다(Castalls, 2000을 인용한 정유성 2006 재인용). 첨단 통신망과 기술과학에 힘입어 온 세계가 한 마을처럼 가까워지는 세계화가 이루어졌다. 일찍이 논밭을 중심으로 부락을 형성한 농경사회가 있었고, 산업혁명 이후로는 공장을 중심으로 공업도시 사회가 있었다. 인류의 history(역사) 가 처음 된 이래로 인간은 이합집산의 과정을 거듭하면서 공동체를 형성하며 살아왔다. 인간의 개별성과 사회성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아서, 개인은 타인과 구별되는 독characteristic(특성)을 존중받을 권리가 있으며, 동시에 사회적 존재로서 타인의 독characteristic(특성)을 존중할 의무가 있다 이 같은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과거의 인물과 현재·未來 인물간의 상호존중, 노인세대와 젊고 어린 세대 간의 상호존중을 요구하며, 지역과 지역 간에, 국가와 국가 간에, culture와 culture 간에 상호존중을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차원에서 한 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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