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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박하사탕’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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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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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영화박하사탕을보고[1]

영화 ‘박하사탕’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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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박하사탕’을 보고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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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사회 인권문제와 관련하여...
한국의 근·현대사의 역정은 세계사의 모순을 모두 안고 있다는 지적이 있을 정도로 복잡다단한 만큼 인권 침해의 양상과 내용도 다양하다. 과거사에 대한 올바른 평가에 의해서만이 인권의 목록을 확장하고 인권의 定義(정이) 을 좀 더 명확히…(생략(省略))
영화 ‘박하사탕’을 보고에 대한 글입니다. 식민체제와 민족국가형성의 왜곡, 그리고 분단체제와 권위주의적 군사정권 등은 다른 제3세계와 유사하지만, 그 질적 측면은 적어도 한국시민 들에게는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것으로 인식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영화는 한 개인의 20여 년의 life(인생) 역정을 통하여 한국사회의 20년 사에 대한 통찰을 보여줌으로써 미시적
입장에서 한국사회의 인권침해를 표현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따
인권 定義(정이) 은 어떠한 천부적인 것이나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history(역사) 의 소산으로서 history(역사) 의 진전에 따라 history(역사) 적 과정을 통해 인권의 내용이 심화되고 그 범위가 확대될 때 비로소 인권의 보편성이 의미를 가지게 된다
한국에서의 인권定義(정이) 의 형성에는 유교나 전통문화의 ‘잘 보이지 않는 영향, 그리고 식민지 경험이나 1945년 이후의 history(역사) 적 변동, 특히 분단체제나 권위주의 정권에 의한 희생이 크게 작용하고 있따 즉 한국사회의 인권문제에는 한국전쟁을 전후한 시기의 양민학살, 군사독재의 의문사, 민주화 항쟁기의 억울한 죽음 등 수많은 과거사에 대한 진상규명 등의 요소가 포함될 수 밖에 없다. 또한 일상적인 검열과 사상적인 전향이 강요되어 왔다는 점에 유의한다면 양심의 권리도 강조될 필요가 있따 치안유지법 제정 등 일제의 사상통제체제가 성립된 이후부터 권위주의 정권에 이르기까지, 심지어 2003년의 송두율 사건에서 보았듯이 최근까지도 정향 문제가 쟁점이 되고 있는 상황 자체가 법문화를 포함하여 내면적 양심까지를 통제하려는 정치·문화적 속성 을 반영하는 것이다. 한국의 경우, 인권定義(정이) 은 현재적 지평에서의 문제 뿐 아니라 과거의 부定義(정이), 희생이나 상처의 청산과 억눌린 민중적 경험을 복원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해야 한다.영화박하사탕을보고[1] , 영화 ‘박하사탕’을 보고인문사회레포트 ,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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