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5장의 문학-歷史비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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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15:0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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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lbert, Reading Luke, 149 참조.
더욱이 만일 청중 속에 있는 여인이 잃은 양에 대한 목자의 관심에는 충분히 공감을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잃은 드라크마에 대한 여인의 관심에는 상당히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팔레스틴 바깥쪽에 살고 있었을 저자적 독자가 누가복음의 저자적 독자가 팔레스틴 바깥쪽에 살고 있었을 것에 대상으로하여는 오덕호, 『하나님이냐 돈이냐?』, 65를 참조하라.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었을 지는 우리가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우리는 독자가 이 드라…(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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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여인이 아끼는 물건을 잃었다가 찾는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비유는 청중 속에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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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15장의 문학-歷史비평적 연구
1) 열 드라크마를 가진 여인 먼저,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여인이 아끼는 물건을 잃었다가 찾는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비유는 청중 속에 ... , 누가복음 15장의 문학-역사비평적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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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 드라크마를 가진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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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만일 혼인지참금이라면 특별한 의미가 있으므로 더욱 열심히 찾을 것이다. J. Jeremias, The Parables of Jesus, trans. S. H. Hooke (London: SCM Press, 1981), 134.
물론 여인으로서는 잃은 드라크마가 혼인지참금인 머리띠의 드라크마가 아니어도 자신에게는 귀한 것이므로 열심히 찾을 것이다.






1) 열 드라크마를 가진 여인
먼저,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여인이 아끼는 물건을 잃었다가 찾는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비유는 청중 속에 섞여 있을(바리새인과 서기관들 말고도 이 비유를 듣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여인들에게 더욱 호소력 있게 하나님의 진리를 가르치는 역할을 하게 된다된다.
이 비유에 나오는 드라크마는 당시의 데나리온과 비슷하게 노동자의 하루 임금 정도가 되는 가치의 화폐단위이다. 이 비유가 앞의 비유와 한 쌍을 이루며 같은 주제가 반복되어 이야기된다는 것만으로도 청중에게는 같은 주제의 강조가 된다된다. Scott, Hear, 311.
여기서 여인이 10 드라크마가 있다는 것은 이 10 드라크마가 그 여인이 가진 전 재산이란 의미인데 이는 이 여인이 비교적 가난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Fitzmyer, Luke X-XXIV, 1080; 김득중, 『누가복음 II』, 203-204.
한편, 10 드라크마는 머리띠에 장식된 은전일 수도 있는데 이것은 보통 신부의 혼인지참금에 속한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