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운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12:25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기관 운영.hwp
보고서_유아교육기관운영
다.레포트_유아교육기관운영 , 유아교육기관 운영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영유아 보육기관의 장학운영 방법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유아교육기관 운영.hwp( 59 )
순서






유아교육기관 운영
Ⅰ. 서론
Ⅱ. 본론
1. 장학의 concept(개념) 및 목적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3. 유치원 장학의 접근방법
4. 장학의 유형
5. 바람직한 장학 方案
Ⅲ. conclusion
Ⅰ. 서론
교육의 질, 수업의 질의 향상은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어 왔고, 계속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서의 장학은 학교교육의 목표(goal)달성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 최근에 들어 1980년대 초부터 발달장학에 관심이 쓸리기 처음 하였고, 1980년대 말에는 변혁지향적 지도성이 관심의 대상이 되었으며, 학교에서 교사가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수단으로 교사에 대한 권한부여가 주의를 끌기 처음 하였다.
장학이라는 용어는 영어 supervision이라는 복합어에서 기원된다 super는 ‘위에(above)`, 바로 위…(To be continued )
영유아 보육기관의 장학운영 방법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학자에 따라서는 장학이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교사의 수업개선과 전문적인 면의 발달을 위하여 교사를 격려하며 자극하는 기능을 지닌 장학은 학교교육의 발전에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장학은 사회적, 철학적, 경제적, 그리고 정치적 힘의 影響(영향)을 받으며, 그 concept(개념)이 alteration(변화) 해 왔다. 장학담당자와 교사는 구별되어 다른 일을 하는 것으로 보고, 수업의 개선은 장학의 부가적인 목표(goal)로 인정되었다.
지도자로서의 교사에 관한 최근의 연구를 보면 전통적인 장학에 대한 대안으로 동료장학이 나타나고 있으며 장학, 장학담당자라는 말 대신에 수업 지도성수업지도자 (instructional leader)라는 말이 선호되기 처음 한다.
Ⅱ. 본론
1.장학의 concept(개념) 및 목적
1)장학의 concept(개념)
장학은 전통적으로 행정이 부산물로 보아 왔다. 따라서 장학담당자는 교육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적절한 절차를 발견하여 교사들에게 그 지도 방법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여기서 우리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고, 아울러 바람직한 장학을 위한 方案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1920년까지만 해도 장학의 주목적은 학교 체제에 대한 시학이었다.
장학은 여러 가지 의미를 띠고 있는데 이는 장학담당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 온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