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days.co.kr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과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 > thedays4 | thedays.co.kr report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과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 > thedays4

본문 바로가기

thedays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과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12:11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_2008869.hwp




학습유형이 달라짐에 따라 강화와 접근 중 어느 한쪽이 작용한다고 하는 2요소설(two factors theory)도 있다 B.F.스키너는 고전적 조건에서는 접근이 작용하고, 도구적 조건에서는 강화가 작용한다고 하였고, O.H.마우러는 그의 회피조건하에서 일차적 동인(動因:shock)을 회피하는 학습은 강화에 의하고, 2차적 동인(공포)을 희피하는 학습은 접근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8p의 분량으로 우선 학습이론(理論)에 대하여 먼저 설명(explanation)하고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과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



다.








방송통신대교육과4년B형
그안에 들어 있는 많은 이론(理論)들 (목차참고)을 각자 다 자세하게 설명(explanation)하였고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과 이론(理論)들 역시 자세하게 설명(explanation)한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理論)을 비교분석하였습니다.방송통신대교육과4년B형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감상서평레포트 ,
리포트 제출시 많은 도움될걸로 확신합니다. 이 밖에 …(투비컨티뉴드 )
설명
방송통신대 교육과 4년 B형 `학습이론(理論)에 대하여 논하라`에 대한 처리해야할문제입니다.레포트 제출시 많은 도움될걸로 확신합니다. 근래의 反應(반응)설을 체계화한 C.L.홀, N.E.밀러 등은 요구저감(要求低感:need reduction)을 초래하는 강화에 의하여 자극과 反應(반응)의 결합이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는데, E.R.거스리는 자극과 反應(반응)의 접근을 강조하여 접근설(接近說:contiguity theory)을 주장하였다.




1. 학습theory

2. 행동주의 학습theory
1) S-R결합설(Thorndike)
2) 고전적 조건반사설(Pavlov)
3) 조작적 조건화(Skinner)
4) Guthrie의 자극-反應(반응) 결합설
5) Hull의 체계적 행동theory
6) 정적강화와 부정적 강화

3. 인지주의 학습theory
1) 인지주의 학습theory
2) 인지주의 학습theory 의 기본과정
3) 통찰설(insight theory) - Kohler
4) 장 theory - Lewin
5) 잠재적 학습 - Tolman - 인지적 행동주의
6) watch학습 - Bandura
7) Piaget의 인지학습 theory

4.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theory 의 비교

학습의 성립요인으로서는 동기화(動機化:motivation)와 행동의 반복을 들 수 있지만, 이들 요인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에 따라서 여러 theory 이 주장되고 있다 학습을 자극과 反應(반응)의 새로운 결합이라고 보아 기본적으로는 조건반사의 원리에 지배된다고 하는 反應(반응)설(response theory) 또는 S-R설(stimulus response theory)에 대하여, 자극분포의 인지와 인지구조의 전환에 의한 것으로 보는 인지설(認知說:cognitive theory) 또는 S-S설(sign significate theory)이 맞서 있다
反應(반응)설의 E.L.손다이크 등은 시행착오학습에서 시행과 착오의 맹목적인 반복에 의하여 우연히 목표(goal)도달이 이루어져 그것이 만족(efficacy)을 줌으로써 학습이 형성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efficacy의 법칙’을 주장하였고, efficacy에 이어지는 反應(반응)의 접근과 빈도를 내용으로 하는 ‘연습의 법칙’을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인지설에서는 강화도 반복도 중시하지 않고 인지구조의 전환을 주장한다.8p의 분량으로 우선 학습이론에 대하여 먼저 설명하고 행동주의 학습이론그안에 들어 있는 많은 이론들 (목차참고)을 각자 다 자세하게 설명하였고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이론들 역시 자세하게 설명한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을 비교분석하였습니다. W.컬러 등은 이를 통찰학습으로서 주장하였는데, E.C.톨먼 등은 무강화의 상태에서도 동물의 학습이 진행되는 사실을 확인하여 이것을 잠재학습(潛在學習:latent learning)이라 불렀다.,감상서평,레포트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_2008869.hwp( 41 )


순서

레포트/감상서평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1.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2.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3.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4.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5.gif 행동주의%20학습이론과%20인지주의%20학습이론_2008869_hwp_06.gif
방송통신대 교육과 4년 B형 `학습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과제입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hedays.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theday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