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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l] 탈북주민(새터민)에 대한 교육현실과 문제점(問題點) 그리고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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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3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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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남한사회의 다양한 참모습 경험 program, 언어適應(적응) 교육, youth 文化(문화)이해 교육 등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실제 생활에서 쓰일 수 있는 정보나 기술을 제공해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경로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물론 정부차원에서는 유일하게 `하나원`을 설치하여 이곳에서 새터민들이 처음으로 남한사회에 適應(적응)교육을 받도록하고 있따 이 곳은 유일한 국내의 새터민들을 위한 公式 정착교육기관이다. 또한 초청 강사들이 교수와 경찰에 편중되어 있어 현실감이 떨어지고 하나원 지도자들의 새터민 무시발언이나 행동이 改善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이 곳은 북한이탈주민들의 심리적 불안과 文化(문화)적 이질감을 해소하기 위한 program의 운영과 운전, 전산, 요리, 기초 직업훈련 등을 교육하고 있따
그러나 하나원의 youth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육과정에서 보여주는 남한 사회는 실제 사회와 너무 다르다는 것과 실제 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적다라는 점을 하나원의 problem(문제점)으로 꼽았다.
이러한 요구로 정부는 `하나원`의 운영 내실화를 추진하였고 文化(문화)탐방·산업시찰 등 사회접촉면을 확대하는 현장체험교육 강화, …(생략(省略))
탈북주민(새터민)에 대한 교육현실과 문제점(問題點) 그리고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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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주민(새터민)에 대한 교육현실과 문제점(問題點) 그리고 그 대안
설명
다. 文化(문화)일보, 2004년 02월 07일자
이 같은 설문조사의 결과는 오직 하나원의 교육이 새터민에게 충분한 교육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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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새터민에 대한 교육현실과 problem(문제점)
1. 하나원(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의 교육과 problem(문제점)
2. 북한이탈 youth 교육의 현실과 problem(문제점)

Ⅲ. 새터민 교육제도의 改善方案
1. 하나원의 체질改善
2. youth 사회適應(적응)교육
3. 경제관련 교육의 추가
4. 직업교육과 제도의 改善




Ⅱ. 새터민에 대한 교육현실과 problem(문제점)

1. 하나원(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의 교육과 problem(문제점)
국내에 입국한 새터민들 중 상당수가 남한사회에 適應(적응)을 하지 못한 것은 그들에 대한 남한정부의 체계적이고 장기적인정착의 교육과 지원이 미흡하고 이들에 대한 남한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가 감소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볼 수 있따 이들의 상당수는 남한사회의 정치체제와 정치이념에 대한 혼란, 남한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부適應(적응), 남한에서의 정착지원금 액수와 경제적 성공여부에 따른 개인차, 남한에서의 사회생활 시행착오 등으로 인한 남한사회의 부適應(적응)에 시달리다 심지어 일탈범죄의 유혹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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