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및 장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8 07:29본문
Download : 학습부진 및 장애.hwp
.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들(예를 들면, 감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이나, 외적 요인들(culture적 차이나 불충분한 교수 혹은 부적절한 교수 등)과 동시에 나타날 수 있으나,…(생략(省略))
순서
Download : 학습부진 및 장애.hwp( 14 )
학습부진,장애,인문사회,레포트
학습부진 및 장애 , 학습부진 및 장애인문사회레포트 , 학습부진 장애






학습부진 및 장애
학습부진 및 장애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이들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하는 것으로,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며,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따 자기-조정 행동, 사회적 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도 있으나, 그것이 학습장애의 原因이 아닐것이다.
학습부진 및 장애
1. 학습장애의 定義(정이) 및 특징
1.1. 학습장애의 定義(정이)
1.2. 학습장애의 특징
1.3. 학습부진과의 비교
2. 학습장애의 原因
2.1. 유전적 요인
2.2. 의학적 요인
2.3. 환경적 요인
3. 학습장애의 진단기준
3.1. 학습장애 진단의 중요성
3.2. 대표적인 진단기준
4. 학습장애의 내역 및 실태(實態)
4.1. 출현율
4.2. 실제 현장의 모습
5. 학습장애에 대한 교수법: 다양한 instance(사례)를 중심으로
5.1. 또래교수법
5.2. 초인지책략
5.3. 놀이치료
5.4. report 표현활동
5.5. key point(핵심) 어법 교수책략
bibliography
1. 학습장애의 定義(정이) 및 특징
1.1. 학습장애의 定義(정이)
1) 미국의 학습장애 定義(정이)
(1) 미국 교육부(1977년 USOE)
“특수학습장애”는 구어나 문어의 이해나 사용에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과정에서의 장애로 인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산술 능력의 손상을 지칭한다.
(2) NJCLD(미국 학습장애합동위원회)의 定義(정이)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능력을 습득하고 사용하는 데 있어서 심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이질적 장애집단을 총칭하는 일반적 용어이다. 지각장애, 뇌손상, 미소뇌기능손상,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 등을 포함한다. 시각, 청각 혹은 운동 감각 장애나 정신지체, 정서장애, 또는 환경적, culture적, 경제적 결손으로 인한 학습장애를 포함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