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적 존재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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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6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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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적 존재의 의미
서사적 존재의 의미에 마주향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서사론의 이론(理論)적 학문적 관심은 교육학적 이해관계와도 연관이 있다 서사론은 교육학적인 출발은 인간이 만든 세계가 이야기로 짜여지고 이야기로 뒤덮인 이야기의 우주라는 `서사론적 세계관` 관점에 기초한 `서사교육`이라는 말로 표현이 된다 이때 서사론적 교육은 `세계는 이야기로 짜여져 있다`, `인간은 서사적 존재이다`라는 두 명제를 통해 …(drop)
다. 서사적 존재인 인간에 촛점을 맞추었습니다.
Ⅰ. 서사적 존재의 의미
서사론은 서사 현상에 대한 이론(理論)이 아니라 서사 일반에 대한 통합 학문적 이론(理論)이며, 어느 한정된 영역에서 서사론적 分析(분석)과 기술의 도구를 활용할 경우에도 그 작업은 해당 영역의 전통적 이해관계를 벗어나 서사론의 논구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서사론의 논구 대상은 철학, 사회학, 자연 과학 등에 이르기 까지 방대한데, 서사현상의 광역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서사론의 대상을 무제한으로 확대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실제로 신기하게도 현재 서구 서사학은 (구조론으로부터 출발하여 기호학적 체계를 갖춘 형식주의 전통속의 서사론으로) 그 방법의 협애성에도 불구, 적용대상을 무한히 확대하여 기호학을 팽창시키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할 일은 이러한 형식주의적 서사학의 한계를 명확히 하고, 또 서사현상 分析(분석), 기술하는 방법을 균형있게 유지하여 서사이론(理論) 담론, 연구, 교육을 총체적으로 조망하여 연결할 수 있는 서사론을 모색하는 것이다. 플롯 역시 시간의 조직원리이며, 시간성에 대한 경험의 조직 논리이다. 형식적 서사론과 서사는 이야기의 기술인 생존 기술에 대해 각각 입장이 다른데, 논구대상의 안정을 추구하여 `생존`과 `서사`를 분리하던 기존의 형식주의 서사학에서와는 달리, `서사`는 서사생산자-수용자들의 구체적 생존조건과 분리될 수 없다고 본다.
서사적 존재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사적 존재인 인간에 촛점을 맞추었습니다. 또한 서사의 동사적 特性(특성)과 연결시켜보면, 서사에 있어서 동사는 무시간적인 언어적 형식 요소가 아닌 시간성의 지수로, 사건을 시간 속에서 진행시키기 때문에 이렇게 조직된 서사는 시간성에 대한 인간의 생존에 대한 경험양식을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