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 교육과정 접근 3가지 유형 비교[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理論적 배경이 된 성숙주의, 행동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5 04:35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학 - 교육과정 접근 3가지.hwp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文化(culture) 실조의 concept(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호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호로그램모형 개발의 기점으로서 유아교육이 사회적 요청이나 사회개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아
유아교육학,교육과정 접근 3가지 유형 비교,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
2. 環境(환경)주의적 유아교육과정이 접근법
Download : 유아교육학 - 교육과정 접근 3가지.hwp( 15 )
유아교육학 - 교육과정 접근 3가지 유형 비교[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理論적 배경이 된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비교, 분석].
순서
3. 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적 접근법의 교육goal(목표) )
Ⅰ. 서 론
참 고 문 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Ⅳ. 결 론
3. 구성주의(상호주의)적 접근법의 교육내용
1. 성숙주의적 유아교육과정이 접근법
Ⅱ. 유아교육과정이 세가지 접근법 비교 (본론)
다.
2. 環境(환경)주의적 접근법의 교육내용
설명
특히 헤드스타트 이후 많은 유아교육호로그램이 개발되어 독특한 theory 적 기초와 나름대로의 목적, 방법에 따른 다양한 호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다아 그러나 1980년대 이후에는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다양한 호로그램 모델 개발보다는 모든 계층의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수용하는 호로그램의 접근법이 논의되고 있다아 현대 유아교육과定義(정이)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학자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규과정 유형이 분류되고 있다아
理論적 근거의 측면에서
이렇게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concept(개념)과 인지theory 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의 커다란 동요에 의해 effect받으면서 유아교육호로그램은 현재까지 변화, 발달되어 왔다.Ⅰ. 서 론 Ⅱ. 유아교육과정의 세가지 접근법 비교 (본론) 이론적 근거의 측면에서 1. 성숙주의적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2. 환경주의적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3. 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적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교육목표 측면에서 1. 성숙주의적 접근법의 교육목표 2. 환경주의적 접근법의 교육목표 3. 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적 접근법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측면에서 1. 성숙주의적 접근법의 교육내용 2. 환경주의적 접근법의 교육내용 3. 구성주의(상호주의)적 접근법의 교육내용 Ⅳ. 결 론 참 고 문 헌
교육내용 측면에서
2. 環境(환경)주의적 접근법의 교육goal(목표)
교육goal(목표) 측면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아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explanation)해 주고 있다아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호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1. 성숙주의적 접근법의 교육goal(목표)
3. 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적 유아교육과정이 접근법
1. 성숙주의적 접근법의 교육내용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호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