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days.co.kr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에 대해 설 > thedays4 | thedays.co.kr report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에 대해 설 > thedays4

본문 바로가기

thedays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22:23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1) 개념(槪念)
Ⅱ. 본 론
교육심리학-5527_01.jpg 교육심리학-5527_02_.jpg 교육심리학-5527_03_.jpg 교육심리학-5527_04_.jpg 교육심리학-5527_05_.jpg
(3) 도덕성 발달단계


인간이 다른 동물들보다 나약한 대신에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갖춘 존재라는 사실은 단적으로 인간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또한 이 같은 인간 고유의 characteristic(특성)인 합리성과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인간의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의미에서 교육으로서 규정하게 된다된다.

이 theory(이론)을 많은 연구결과들이 뒷받침하고 있으며, 도덕성 발달 수준과 IQ 간의 정적인 상관이 밝혀진 것을 통해서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에 의해 가속화된다는 견해가 지지되고 있다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출발점이며,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고, 교육을 통하여 실현시키는 과정이자 수단이므로 교육의 목적은 처음과 끝이다. 여기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해야 할 것은 교육이나 학문에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우리 人生(life)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도 목적과 목적의식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Ⅲ. 결 론


설명
(2) 비교의 문제 - 학령기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Ⅰ. 서 론
<전 인습적 수준>(3~7세)
교육심리학,콜버그,에릭슨,콜버그의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도덕성발달단계,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에릭슨의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성격발
Ⅰ. 서 론




[5단계]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25세 이상)


[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8~11세)
[4단계]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Authority and social-order maintaining orientation, 18~25세)
■ 처리해야할문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data(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6단계]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3) 유아기(4~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목적의식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순서


(3) 자아정체감 형성 – youth기

(5) youth기(12~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충성심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theory(이론)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15점 만점)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66 )



≪ … 중 략 … ≫
3) 토의식 수업 활용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된다.
<인습적 수준>(8~25세)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theory(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15점 만점)

(8) 노년기(성숙기, 65세~) :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본문내용
<후 인습적 수준>(25세 이상)
(7) 성인 장년기(25~65세) : 생산성 대 침체 - 배려


다.
(6) 성인 초기(20~40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Ⅱ. 본 론
1) 통합적 접근의 지향
(1) 개념(槪念)
(2) 유아기 초기(2~3세) : 자율성 대 수치, 의심 -의지력


(1) 자율성 육성 – 학령 전 단계
2)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첫 번째로 ‘도덕적 실재론 단계’는 8세 이전 시기의 아이들이 성인이나 권위에 대하여 뿐만이 아니라 성인이 만든 규칙에 대하여도 일방적인 순응을 보이는 타율적 도덕성 혹은 도덕적 절대주의를 나타내고, 모든 규칙 위반은 결국 처벌을 받게 된다고 믿는 내재적 定義(정의)에 따르는 것이다.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3단계]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 12~17세)
[참고문헌]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theory(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15점 만점)

(2) 도덕성 발달theory(이론)의 배경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그리고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므로 여러 가지 독특한 characteristic(특성)들을 지닌다.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3~7세)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說明)할 때, ‘인간은 교육적 존재’라는 말을 흔하게 사용하는데, 이것은 곧 인간이 교육을 통해서 더욱 인간답게 성장 발전해 나가는 존재라는 것이다.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두 번째로 ‘도덕적 상대론 단계’는 8세 이후에 가능하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원한다면 변칙에 대해 동의할 수 있고, 규칙위반이 발각되지 않으면 처벌 받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되어 더 이상 내재적 定義(정의)를 믿지 않음과 함께 규칙을 위반하더라도 항상 벌이 따르지 않음을 스스로의 경험으로 터득한다.
2) 도덕적 인간의 육성
Ⅳ. reference
(1) 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을 크게 두 가지로 설명(說明)하였다. 인간과 다른 동물들과의 차이점을 합리성이나 이성으로 파악을 한다면, 인간의 활동으로서 교육은 동물들의 교육과는 달리 합리성이나 이성이라는 characteristic(특성)에 의하여 구별이 된다된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에 대해 설
(4) 학동기(6세~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감
콜버그는 피아제의 theory(이론)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도덕적 사고에 초점을 두고 출발하였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hedays.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theday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