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근대 소설에서의 모성공간과 여성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2 11:18
본문
Download : 식민지 근대 소설에서의 모성공간과 여성성.hwp
이때 모성의 역할은 항상 임시 방편적이다. 즉 모성의 의미가 적극적으로 생산·향유되는 방식에 의해서만 여성은 근대 민족 국가로 통합되었으며, 바로 그 때문에 여성은 주變化되거나 배제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모성은 상실한 국가를 대신하는 민족의 메타포였으며, 훼손된 국가와 개인을 감싸안는 대모신(大母神)이기도 하다. 독립국가, 조국, 민족을 남성으로 설정하고, 주권을 상실한 패배한 조국을 여성으로 나타내는 한, 모성은 찬미되지만 그 역할은 수동적이고 주변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일것이다 더구나 여성이 국민국가와 결합하는 과…(생략(省略))
다. 더구나 식민지, 전쟁, 분단 등의 특수한 歷史적 경험이 있는 우리에게 모성은 사회구성원을 하나로 결집시켜주는 상징적 공간이다. 이런 모성의 의미 확장은 근대 민족 국가 기획에서 여성이 통합, 배제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예를 들어, 아버지의 부재를 대신하는 강인한 어머니는 일제 강점 시기 소설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모성이다.순서
설명
Download : 식민지 근대 소설에서의 모성공간과 여성성.hwp( 21 )
식민지 근대 소설에서의 모성공간과 여성성 up식민지근대소설에서의모성공간과여성성 , 식민지 근대 소설에서의 모성공간과 여성성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식민지 근대 소설에서의 모성공간과 여성성
up식민지근대소설에서의모성공간과여성성
식민지 근대 소설에서의 모성공간과 여성성
1. 서 론
여성에게 모성이란 개인의 경험을 통해 습득된 것이기도 하지만 이에 앞서 본능적으로 내재한 것이라는, 오래된 믿음의 뿌리는 실로 거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