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제도 도입을 위한 예측모델설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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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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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외국의 경영성과기준에 대한 연구내용
경영성과급의 기준결정을 위한 기존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머서어(William M. Mercer, 199…(To be continued )






의료업계간 IMF경제체제하에서 효율성극대화와 국제경쟁력강화 및 서비스의 질적향상의 일환으로 기업이 추진·실행하고 있는 다양한 책략을 긍정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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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업계간 IMF경제체제하에서 효율성극대화와 국제경쟁력강화 및 서비스의 질적향상의 일환으로 기업이 추진·실행하고 있는 다양한 전략을 긍정적으로 ... , 성과급제도 도입을 위한 예측모델설정에 관한 연구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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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급제도 도입을 위한 예측모델설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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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의료업계간 IMF경제체제하에서 효율성극대화와 국제경쟁력강화 및 서비스의 질적향상의 일환으로 기업이 추진·실행하고 있는 다양한 전략(戰略) 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려는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
의료업계의 가장 어려운 problem(문제점)은 의료保險(보험) 의 제도적 불리성과 진료진의 임금수준 신고의무의 불성실성 등으로 집약된다 이러한 problem(문제점)은 저임금·고성장시대에서 병원의 개발과 혁신에 저해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으므로 임금수준의 성실신고와 임금수령자의 실질소득세 납부 등의 제도적 보완과 improvement에 초점이 되고 있다 전체병원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진료진(의사)의 급료는 병원전체인건비의 약 2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우리나라 중소병원 중 27%에 해당하는 병원들이 이러한 problem(문제점)을 인식하고 improvement책으로 성과급제도를 선호하거나 시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시대적으로 병원업계에서는 시급히 해결해야할 assignment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理論(이론)을 기초로 제도적 도입방향과 방법을 제시하여 improvement과 개혁의 기초 를 제공하려고 한다.
Ⅱ. 경영성과급 기준의 연구배경
병원의 경영과 평가기준은 주로 재무적인 성과와 환자의 만족도를 기준요소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이 두 가지 기준요소 중에서 환자의 만족도를 이용하는 경우는 없고 대부분이 재무적 성과를 평가기준으로 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다. 이러한 環境에서 政府(정부)는 의사급료의 성실신고의무를 강조하면서 장기적으로는 병원의 효율성극대화와 경쟁력 강화, 의료서비스의 질적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이는 병원의 임금수준의 적정성, 임금체계의 공정성, 임금형태의 합리성을 유도 및 확립하려는 의지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병원의 성과급제도 도입을 위한 효능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分析연구골격과 예측모델을 설계하는 과정적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