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과 사고력 신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09:59
본문
Download : 국어과 교육과 사고력 신장.hwp
인식의 change(변화)는 곧 의미의 change(변화)를 뜻하므로 언어적 사고력이란 ‘언어를 통한 의미의 형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아 사고력의 의미와 마찬가지로 언어적 사고력도 크게 두 단계를 거친다.. 사고란 사고의 대상에 대한 정신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아 정신 작용은 change(변화)를 초래하는 정신 작용과 change(변화)를 초래하지 않는 정신 작용이 있다아 사고는 다시 대상을 찾는 정신 작용(단순 사고)와 대상에 대한 인식의 change(변화)를 초래하는 사고(고등 사고)가 있다아 교육은 단순 사고보다 고등 사고를 더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은 Bloom의 인지적 영역의 교육 目標(목표) 분석에도 잘 드러나 있다아
`인지적 目標(목표) : 지식 (→ material의 회상이나 재인 →단순 기능)
이해,적용, 분석, 종합, 평가 (→ 고등 기능 (창조))
2`2언어적 사고력
언어적 사고력이란 언어를 매개로 어떤 대상에 대한 인식의 change(변화)를 꾀하는 정신 작용이다. 첫 단계는 지식 또는 의미의 회상이나…(skip)
설명
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국어과 교육과 사고력 신장.hwp( 14 )
순서
[국어교육]국어교육과사고력신장 , 국어과 교육과 사고력 신장인문사회레포트 ,
[국어교육]국어교육과사고력신장
,인문사회,레포트



국어과 교육과 사고력 신장
1.언어와 사고
2.사고력과 언어적 사고력
3. 언어적 사고력의 구성 요인
4.언어 기능의 하위 요소별 관념과 유형
5.언어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지도
2.사고력과 언어적 사고력
2`1사고력
국어과 교육에서는 사고력의 신장을 크게 강조하고 있다아 그렇다면 사고력은 무엇인가? 여기에 대하여는 아직 명확하게 규정할 수 없다. 그러나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사고력의 교육은 불가능한 것은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