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프랑스 교양에 관한 비판적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8 11:13
본문
Download : 현대 프랑스 교양에 관한 비판적 고찰.hwp
피에르 부르디외가 『구별짓기』에서 말하듯 이것이 “암묵적으로 어떠한 관계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질문해야 한다. 이러한 상식은 객관적으로 자명한 진리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지만, 이는 오직 외견상으로만 자명한 진리일 뿐이다.” 교양은 (모든) 인간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아니라 일부 계급의 전유물이며, 교양을 내세우는 이데올로기는 그들의 지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일것이다 부르디외의 文化사회학은 교양 아래 은폐된 계급관계를 드러내는 혁신적인 저작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글은 부르디외의 『예술에 대한 사랑』과 『구별짓기』를 중심으로 현대 프랑스의 교양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up현대프랑스교양에관한비판적고찰 , 현대 프랑스 교양에 관한 비판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현대 프랑스 교양에 관한 비판적 고찰.hwp( 15 )
현대 프랑스 교양에 관한 비판적 고찰
레포트/인문사회
up현대프랑스교양에관한비판적고찰
다. 이어 대표적인 교양계급이라 할 수 있는 지배계급과 그들의 교양 아비투스에 대해 고찰해본 …(skip)
현대 프랑스 교양에 관한 비판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현대 프랑스 교양에 관한 비판적 고찰에 대한 資料입니다. 21世紀에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진정한 교양이란 무엇인가?”라는 문구가 있다 여기서도 교양은 필수적인 생존전략(strategy)으로 제시된다 한편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에는 프랑스 ‘바칼로레아 논술고사의 예리한 질문과 놀라운 답변들’이 실려 있다 이 책의 뒷표지에는 “우리에게 교양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와 함께 “우리에게 교양이란 배부른 후에 누리는 사치가 아니라 ‘식사하는 방법을 아는 것처럼’ 삶의 필수지침목이다”라는 답변이 제시되어 있다
이렇듯 교양이란 인간이 알아야 할 모든 지식이며 삶의 필수품인 동시에 생존전략(strategy)이기까지 하다는 것이 세계 모든 사람의 상식처럼 보인다.
서론
1. 교양의 어휘의 역사(歷史)
2. 교양과 계급(통계 )
2.1. 미술
2.2. 음악
2.3. 문학3. 지배계급과 교양
3.1. 교양 아비투스의 형성
3.2. 정통文化, 정통화 과定義(정의) 文化
3.3. 카리스마적 이데올로기
4. 비판과 대안
conclusion
현대 사회에서 ‘교양’은 모든 사람이 가져야 하는 보편적 가치로 인정된다 이러한 사실은 최근에 화제가 된 세계 여러 나라의 교양 관련 서적에서도 확인될 수 있다 독일에서 나온 『교양』에는 ‘인간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어 교양의 당위성이 강조된다 일본에서 나온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의 띠지를 보면 “현대 교양을 논하다! 일본 최고 엘리트 도쿄대생은 교양 없는 암기 기계가 되었다. 우선 교양이라는 어휘의 역사(歷史)를 살펴보고, 거기에서 드러난 교양과 계급의 관계를 다양한 통계조사를 통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