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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북한의 주체사상을 기술하고 비판적 견해를 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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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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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한국전쟁이 끝난 이후 북한은 경제적 사회적으로 복구와 계발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표면상으로는 교조주의, 종파주의, 사대주의의 배격이었지만 실제로는 반대파들의 제거수단이었다. 그럼…(skip)
[사회과학] 북한의 주체사상을 기술하고 비판적 견해를 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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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설명







북한의 주체사상에 관련되어


1.주체사상의 형성배경

?북한정권이 주체사상을 정치지도 이념으로 채택한 시기는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선동원대회라고 알려진다. 거기에서 김일성은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데 대하여’ 라는 연설을 하였다. 김일성은 반대파들을 소련과 중국(中國)을 기계적으로 따르는 비주체적인 자들이라고 몰아 숙청하는 과정에서 ‘자주노선’을 표방하였다. 남한의 지식인과 대학생들이 한일회담 반대 데모를 할 때 내세웠던 논리는 한일 국교정상화가 이루어지면 결국 우리 민족의 주체성을 잃게 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다.

?북한주체사상의 국내적 형성배경은 다음의 세 가지를 갖는다.
북한의 주체사상을 형성하게된 배경을 크게 다음과 같은 것들로 나눠볼 수 있따 한국전쟁 이후 폐허가 된 경제복구 및 1인 통치자의 영도체계 확립과 1950년에 미소 평화 공존 분위기로 인한 긴장완화 차단, 그리고 중소 분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독재적 사상의 필요성(必要性)에 의해서이다.
둘째, 1956년 6월 1일-7월 19일 동안 김일성은 대표단 10명을 인솔하고 동구권 9개국을 방문해 경제원조를 요청한 일이 있따 그 직후 일어난 8월 종파사건이 김일성의 정치역경에 최대 위기로 보여진다. 한일 양국은 2월 22일 국교정상화 조약 초안에 가조인을 했고 6월 22일에 정식 조인을 했다. 그러나 전쟁으로 인해 깨어진 규칙과 규범, 그로 인한 혼란을 막기 위한 새로운 정치 이념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셋째, 1965년 남한에서는 한일회담 반대 데모가 계속 일어났다. 1965년 한일회담의 진행 상황이나 한일 국교정상화 등은 김일성의 의도와 상관없이 일어난 일이었다. 그리고 자신이 속한 빨치산 파만이 조선혁명의 주체라고 주장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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