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의 토토」를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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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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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를 찾아 자살한다는 아이의 유언은 한 시건방진 꼬맹이의 헛소리가 아니라 교육의 본질을 잊고 지낸 우리 사회에 다시금 교육의 본질을 생각하게 해주는 조용한 반란일 것이다. 아직도 초등학교와 국민학교가 혼동되는 것은 내가 국민학교라는 이름에 익숙해서라기 보다는 십년전에 다녔던 국민학교와 지금의 초등학교가 뚜렷이 변한 것이 없다는 것에서 찾고 싶다. 그리고 자유를 찾아 죽음의 길을 택한 이 어린 초등학생은 또 나타날지도 모르는 일이다.
「창가의 토토」를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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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한 초등학생이 자살했다. 그 동안 끊임없이 제기되어 오고 또 부각되어진 문제이기에 이번 사건은 이미 예정되어진 것일 지도 모른다. 입시에 대한 중압감을 없애기 위해서 몇 해 전부터는 초등학교에서 시험을 보지 않는다고 .... 내가 다녔던 국민학교에서 방학 전에 나오는 통지표 속에 나와있는 ‘수,우,미,양,가’의 분포를 보면서 떨어야 했던 것에 비하면 요즘 초등학생은 행복해 졌는지도 모른다. 우리 사회의 제도권 교육의 problem(문제점)은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었다. 대신 국민학교라고 불리우는 곳을 다녔다.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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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의토토
레포트/감상서평
`구로야나기 테츠코`의『창가의 토토』에 대한 독서report입니다. 줄거리를 최대한 줄이고 제 생각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특정한 범죄자에 의해 저질러진 살인의 경우는 그 범인을 잡으면 사건이 종결되지만 이번 일처럼 제도권 교육과 부모의 열성이 만들어낸 살인은 범인이 없기에 단순히 종결시킬 수 없다.
나는 초등학교를 나오지 않았다. 이 어린 학생의 자살은 우리 나라 교육전반에 경종을 울리기에 충분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런 것들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시험을 없앤 것이 아이들의 중압감을 해결 해 준 것일까? 표면적인 중압감의 시간을 늦춘 것은 아닌가? 또 운동장을 없애가며 학급정원을 60명에서 35명으로 줄인 것이 교육의 질을 높였다고 할 수 있을까? 물론 교육 제도적인 문제와 학급정원의 문제를 가볍게 생각하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다. 알찬 report를 작성하시려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구로야나기 테츠코`의『창가의 토토』에 대한 독서감상문입니다. 줄거리를 최대한 줄이고 제 생각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알찬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학교에서는 지나친 숙제와 규제로 아이를 괴롭혔고 방과후에 연속된 학원은 아이에게 아무런 자유도 주지 못했다. 변한 것이 없다고 말하면 누군가가 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