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통합논의와 역사(歷史)중심 공통사회 구성방안(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0 22:42
본문
Download : 사회과 통합논의와 역사중심 공통사회 구성방안.hwp
→ 학제적 접근, history(역사) 교과 중심 중핵 교육과정
※ 교과중심의 중핵 교육과정 : 중핵 요소를 교과의 범주에서 찾되 교과간의 통합에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구성
③ history(역사) 중심 ‘공통사회’ 구성의 예 : pp.473-479
5. 현재 사회과 통합 논의에서의 problem(문제점)① 통합의 유형에 관한 문제 : 융합형을 이상적인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지만, 사회과를 영역으로 보느냐 과목으로 보느냐가 통합의 유형과 관련하여 명백하게 정리(arrangement)되지 않고 있다
② ‘분과체제’의 problem(문제점)이라고 지적되는 것들의 연원이 어디인가에 대한 파악이 피상적 : 분과 체제에서 과목의 본질과 관련된 문제인지 우리의 교육 현실과 관련된 문제인지 명확하지 않다.
사회과 통합논의와 역사(歷史)중심 공통사회 구성방안(方案)
4. 역사(歷史)의 학문적 特性과 역사(歷史) 중심의 ‘공통사회’ 구성방안(方案)
순서
4. history(역사)
의 학문적 property(특성)과 history(역사)
중심의 ‘공통사회’ 구성plan
① 학문으로서의 history(역사)
는 인간 경험의 전영역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학교 수준에서 역...
다. 그러므로 학교 수준에서 역... , 사회과 통합논의와 역사중심 공통사회 구성방안사범교육레포트 ,
① 학문으로서의 역사(歷史)는 인간 경험의 전영역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학교 수준에서 history(역사)
가 사회과의 다른 분야를 연관시키고 종합하는 응집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현실 사회문제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사회과(즉,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향)와는 다른 차원의 통합성이라고 할 수 있다
② history(역사) 중심 ‘공통사회’ 구성은 세계사를 중심으로 하여 다른 사회과의 내용, 관념, 방법 등을 끌어온다.
③ 사회과 통합이 이루어졌을 때,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양성이 가능한가의 문제
④ 세 분과 증 어느 하나를 중심으로 통합이 이루어질 경우, 다른 두 분과의 논리체계 또는 학문적인 구조의 일관성이 무너지는 문제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사회과 통합논의와 역사중심 공통사회 구성방안.hwp( 36 )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4. 역사의 학문적 특성과 역사 중심의 ‘공통사회’ 구성방안① 학문으로서의 역사는 인간 경험의 전영역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