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characteristic(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 (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23:48
본문
Download : 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 (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품질경영에 대한 느낀점.hwp
- 검사위주(Quality Control) → 제조공정관리위주(Statistical Quality Control) → 고객만족위주(Quality Assurance) →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경영(TQM)이란 생산과 고객에 치중해왔던 경영방식과는 달리, 기업이 구성원들이 각 분야에서의 improvement(개선)을 통해 기업자체의 품질을 높이는 품질경영 방식이다
2. 전사적 품질경영 (TQM)의 정이
…(To be continued )
%EB%B6%84%EC%84%9D%EB%B0%8F%20%ED%92%88%EC%A7%88%EA%B2%BD%EC%98%81%EC%97%90%20%EB%8C%80%ED%95%9C%20%EB%8A%90%EB%82%80%EC%A0%90_hwp_01.gif)
%EB%B6%84%EC%84%9D%EB%B0%8F%20%ED%92%88%EC%A7%88%EA%B2%BD%EC%98%81%EC%97%90%20%EB%8C%80%ED%95%9C%20%EB%8A%90%EB%82%80%EC%A0%90_hwp_02.gif)
%EB%B6%84%EC%84%9D%EB%B0%8F%20%ED%92%88%EC%A7%88%EA%B2%BD%EC%98%81%EC%97%90%20%EB%8C%80%ED%95%9C%20%EB%8A%90%EB%82%80%EC%A0%90_hwp_03.gif)
%EB%B6%84%EC%84%9D%EB%B0%8F%20%ED%92%88%EC%A7%88%EA%B2%BD%EC%98%81%EC%97%90%20%EB%8C%80%ED%95%9C%20%EB%8A%90%EB%82%80%EC%A0%90_hwp_04.gif)
%EB%B6%84%EC%84%9D%EB%B0%8F%20%ED%92%88%EC%A7%88%EA%B2%BD%EC%98%81%EC%97%90%20%EB%8C%80%ED%95%9C%20%EB%8A%90%EB%82%80%EC%A0%90_hwp_05.gif)
%EB%B6%84%EC%84%9D%EB%B0%8F%20%ED%92%88%EC%A7%88%EA%B2%BD%EC%98%81%EC%97%90%20%EB%8C%80%ED%95%9C%20%EB%8A%90%EB%82%80%EC%A0%90_hwp_06.gif)
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 (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품질경영에 대한 느낀점 , 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 (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품질경영에 대한 느낀점경영경제레포트 , 품질경영 TQM 개념과 특성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 페덱스 GE 포드 현대자동차 도요타 풀무원 품질경영 느낀점
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characteristic(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 (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품질경영에 대한 느낀점
순서
다.품질경영,TQM,개념과,특성,품질경영,TQM,기업사례,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품질경영,느낀점,경영경제,레포트
설명
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characteristic(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 (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품질경영에 대한 느낀점
Download : 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 (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품질경영에 대한 느낀점.hwp( 74 )
레포트/경영경제
품질경영
페덱스 Fedex GE
포드 도요타
풀무원
현대자동차
INDEX
1. 품질경영 정이 과 특성(特性)
2. 전사적 품질경영 (TQM)의 정이
3. 품질경영 TQM의 기업example(사례)
(1) 페덱스 Fedex 품질경영 example(사례) (2) GE 품질경영 example(사례)
(3) 포드 품질경영 example(사례) (4) 도요타 품질경영 example(사례) (실패example(사례) )
(5) 풀무원 품질경영 example(사례)
(6)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example(사례)
4. 結論 및 느낀점
1. 품질경영 정이 과 특성(特性)
품질경영의 정이 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우선 `품질(品質)`이라는 용어의 뜻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경영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이 생각하는 품질과 소비자가 생각하는 품질이 다르다면 첫 단추를 잘못 꿴 것과 같기 때문이다 경영용어로써의 품질은 시대에 따라 조금씩 change(변화)해왔다. 60년대 초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change(변화)해 온 품질경영의 발전방향은 다음과 같다.
- J. M. Juran(1974) : 사용상의 적합성
- G. Taguchi(1986) : 제품이 출하된 시점으로부터 성능특성(特性)치의 변동과 부작용 등으로 인하여 사회에 끼친 총손실
- KSA 3001(1994) : 제품 또는 서비스가 명시적 또는 묵시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능력이 있는 특징 또는 특성(特性)의 총체
여기서 중요한 점은 품질이라는 용어가 불변의 정이 이 아니라 시대적, environment(환경) 적 요인에 의해 change(변화)해가고 있는 용어라는 점이다. 그에 따라 당연히 품질경영도 change(변화)를 거듭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