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맥도날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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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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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1월, 그 가족들이 나를 안내한 곳은 거대한 3층 건물에 위치한 맥도날드 가게였고 순간 나는 내가 어디에 와 있는지 혼동스러웠다. 나(Watson)는 1960년대 후반부터 홍콩의 신시가지에서 혈연, 상속, 제사, 종교 등의 전통적 인류학 현지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었으며 방문때마다 함께 지내는 가족들과 代子들에게 식사 대접하는 것을 즐기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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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의 맥도날드
Introduction : Transitionalism, Localization and Fast Foods in East Asia
1. McDonald’s in Beijing(베이징의 맥도날드) : The Localization of Americana
2. McDonald’s in Hong Kong(홍콩의 맥도날드) : Consumerism, Dietary Change, and the Rise of a Children’s Culture
3. McDonald’s in Taipei(대만의 맥도날드) : Hamburgers, Betel Nuts, and National Identity
4. McDonald’s in Seoul(한국의 맥도날드) : Food Choices, Identity, and Nationalism
5. McDonald’s in Japan(일본의 맥도날드) : Changing Manners and Etiquette
서 문
다섯명의 인류학자가 모여 만든 민족지적 연구가 왜 “fast food” 인가? 우선 이 프로젝트의 계기를 밝히고자 한다. 어떤 사람들(주로 지식층)은 文化(문화)적 다양성을 파괴하는 맥도날드를 악의 상징으로 여기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주로 노동계급)은 10달러로 한 가족이 외식을 할 수 있도록 하늘에서 내려준 축복으로 여긴다. 지금까지 글로벌 이슈에 대한 연구는 文化(문화)적 현상의 외형을 주로 다룸에 따라 그 현상으로 가장 큰 effect을 받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투비컨티뉴드 해왔다. 이 책은 일상 생활에 대한 연구…(투비컨티뉴드 )
설명
동아시아의 맥도날드에 대해 分析한 資料입니다. 이제 세계 어디에서나 사람들은 맥도날드로 간다.
현지 조사에서 인류학자는 사람들이 사는 곳에서 함께 살고, 그들과 같이 행동하며, 그들이 가는 곳에 함께 간다. 골든아치이스트동아시아의맥도날드 , 동아시아의 맥도날드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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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맥도날드를 먹기위해 보스톤에서 날아오다니!” 그 후 매년 우리는 맥도날드를 방문하게 되었고 패스트 푸드 체인이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effect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설명(explanation)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동아시아의 맥도날드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