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와 靑少年(청소년) 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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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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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에는 무엇보다도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타인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는 탈중심화가 뚜렷해진다. 분류능력은 분류대상을 공통적 特性에 따라서 하위집단으로 나누고 그들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구체적 사고단계에 있는 아동들은 주변 사물들을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서로 간에 관계가 있음을 인지하게 된다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유아기인 전조작기 후반에 발달하기 스타트한 수보존의 관념이 완성되고, 무게보존과 부피보존의 관념도 order (차례) 로 발달하면서 전체적인 보존관념이 완성된다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주요 特性으로는 탈중심화, 보존관념의 획득, 가역적 사고와 위계적 분류능력의 습득을 포함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주요 特性으로는 탈중심화, 보존관념의 획득, 가역적 사고와 위계적 분류능력의 습득을 포함한다.
아동기에는 무엇보다도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타인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는 탈중심화가 뚜렷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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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와 靑少年(청소년) 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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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아동기와 靑少年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발달)
목차
아동기와 靑少年기 심리적 발달
I. 아동기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정서발달
II. 靑少年기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정서발달
3. 자아정체감의 발달
bibliography
아동기와 靑少年기 심리적 발달
I. 아동기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아동기에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사물에 대상으로하여 정신적인 활동, 즉 사고를 통해 이해하기 스타트하고 사물을 객관적인 입장으로 볼 수 있게 되는 등 인지체계의 alteration(변화) 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와 동시에 분류능력 및 조합능력이 발달하는데 이로 인해서 보존관념의 획득은 더욱 용이해지게 된다된다. 전조작기의 유아들은 컵의 물을 넓적한 그릇에 부었다가 도로 컵에 부을 때 물의 양이 모두 동일하다는 가역적 사고가 불가능하지만 아동기에는 이러한 역조작의 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어떤 사실의 alteration(변화) 가 일어났을 때 그 사실의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서 현재의 alteration(변화) 를 추리해 낼 수 있는 가역적 사고가 발달한다.
이와 같이 구체적 조작적 사고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더 이상 손가락을 세지 않고 머릿속으로 계산을 할 수 …(To be continued )
아동기와 靑少年(청소년) 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발달)
다. 또한 어떤 사실의 alteration(변화) 가 일어났을 ...
아동기와 靑少年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발달)
목차
아동기와 靑少年기 심리적 발달
I. 아동기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정서발달
II. 靑少年기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정서발달
3. 자아정체감의 발달
bibliography
아동기와 靑少年기 심리적 발달
I. 아동기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아동기에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사물에 대상으로하여 정신적인 활동, 즉 사고를 통해 이해하기 스타트하고 사물을 객관적인 입장으로 볼 수 있게 되는 등 인지체계의 alteration(변화) 가 뚜렷하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