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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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30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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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말하려고 할 때 긴장에서 오는 불안의 완화
5) 정의 형성
설명
4) 호흡 속도를 1 분에 30 회 이내로 유지시키는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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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식을 먹일 때에도 손가락을 사용하여 입과 입술을 자극하는 것이 좋다. 3. 발성훈련
5. 언어 표현 동기 유발
5) 날숨 조절을 위한 호흡 양식 훈련
언어치료 뇌성마비언어치료 비체부자유언어치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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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후 1 년간 아동의 감각과 경험의 중요한 원천이 되는 것이 입이다.
1) 아동 스스로 결정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
순서
5) 말의 한 토막 길이를 긴장을 고조시키지 않고 숨의 길이에 맞추도록 하는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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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적 연대의 욕구에 대한 동기 부여
1. 언어 발달 훈련
6)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말에 의한 의사 소통 방법이나 언어판의 사용
2) 씹는 운동, 빨아들이는 운동 및 삼키는 운동 양식의 발달을 돕는 훈련
3) 입술, 혀, 아래턱 등의 조음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훈련
1) 수용 기능 및 자극원과 감각과의 관계 파악
2) 바른 자세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근육 발달 단계에 따른 훈련
3) 발성의 지속 훈련
아동에게 있어서는 손이 쾌적한 감각을 경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각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감각 기관이 환경으로 부터 오는 자극에 대하여 반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에게 수유할 때 수유 자체에만 관심을 갖지 말고 수유에 수반되는 자극원과의 관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아동은 손가락이나 주먹을 빨고 손을 눈 앞에 가져가 이리 저리 움직이는 가운데 손으로 물건을 만지고 또한 그 물건을 쥐고 움직이게 된다 이 때 아동의 손을 이용하여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유도 한다.
3) 소리를 내도록 자극
4) 언어의 사회적 유용성 인식
4. 조음 훈련
6) 흉부 운동에 따라 불수의적으로 일어나는 복부 운동의 제거 훈련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치료
1) 긴장성 반사 양식의 억제 훈련
2. 호흡 훈련
1) 수용기능 및 자극원과 감각과의 관계 파악
다. 또한 수유시에 거울을 볼 수 있도록 하면 아동은 입 속의 감각과 젖꼭지의 관계를 인식하게 된다
3) 아동 스스로 안정할 수 있는 방법
3) 복부, 흉부, 경부, 두부의 바른 위치 관계를 유지시키기 위한 훈련
2) 호흡과 발성의 조화 훈련
1) 옹알이를 할 수 있게 자극하는 방법
4) 바람직하지 않은 자세 교정 훈련
5) 소리의 크기와 높이를 alteration(변화) 시키는 훈련
1. 언어 발달 훈련
2)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 부여
감각 능력을 efficacy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각, 촉각, 청각, 운동각 등을 동시에 촉진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접근 방법이 바람직하다. 아동의 주먹을 입에 대고 비벼주거나 얼굴을 두들겨 준다. 치료사는 언어 발달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요인에 주의를 기울이고 문제에 적합한 훈련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가령 젖병의 젖꼭지를 바로 입 속에 넣지 말고 아동에게 보여 주면서 젖병을 눈 앞에서 흔들거나 젖꼭지로 입술을 건드리면서 노는 것이 좋다.
1) 소리를 낼 수 있게 하는 자극 훈련
뇌성마비아의 언어 발달을 위한 훈련 계획은 빠를수록 efficacy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