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의 철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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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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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대진의 생각은 자신이 살핀 정주와 육왕의 오점을 침소봉대함으로써, 자신의 공부론을 합당한 것으로 제시하려는 데에 있다
대진은 인간의 도덕적 능력은 학문에 의해서만 갖추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때 도덕적 능력이란 인간의 심지에 얻어지게 되는데, 심지는 다만 인식능력일 뿐 그 자체에 어떤 도덕적 본성이 담겨 있는 것은 아닌것이다 . 대진은 심지가 학문을 통하여 밝게 되고,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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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진의 철학에 대하여
다. 대진은 “정주는 노장과 불교가 가리키는 것에 나아가 그 말을 바꾸어 리라고 했으니, 유학을 가지고 불교로 들어간 것은 아니고 잘못하여 불교의 말을 유학에 섞었을 뿐이다.” 정자주자취로장석씨소지자, 전기설이언부리, 비원유이입석, 오이석씨지언잡입우유이. 육자정왕문성제인취로장석씨소지자, 즉이리실지, 시내원유이입우석자야. 『맹자자의소증』 「리」조라고 정주학과 육왕학을 평가함으로써, 유가의 본질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낙인찍는다. 육왕 등의 사람은 노장과 불교가 가리키는 것에 나아가 리를 그것에 충당시켰으니, 이것은 유학을 가지고 불교로 들어간 것이다. 대진은 “정주는 노장과 불교가 가리키는 것에 나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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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대진은 존덕성이라는 내면 수양은 유가의 것이 아니라 도가나 불교의 것이라고 結論(결론)짓는다.
물론 정주학과 육왕학에 대한 대진의 평가는 잘못된 부분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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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대진은 존덕성이라는 내면 수양은 유가의 것이 아니라 도가나 불교의 것이라고 conclusion(결론)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