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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학교상담 형성과정 연구 - 1945년~1960년대 중등학교 상담을 중심으로 > theday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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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학교상담 형성과정 연구 - 1945년~1960년대 중등학교 상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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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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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학교상담에 대하여 일선 학교에서 가지고 있었던 광범위한 기대를 탐색하기 위하여 도의교육과 생활지도 프로그램(program]) 등의 성격을 analysis할 것이다. 가이던스와 카운슬링의 槪念이 미국의 대한교육사절단에 의해 우리 나라에 intro 된 이후, 1958년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에서는 교도교사를 양성하고 각 학교에 배치함으로써 학교상담제도가 시행되였다. 그러나 미국교육사절단의 활동을 강조하고, 해방이후 일제교육을 청산하고 민주적, 근대적 교육체제를 수립하려고 했던 당시의 교육계의 노력을 충분히 반영한 것은 아닌것이다 . 한국 상담의 출발을 하나의 역싸적 연관성 속에서 찾으면서 현실적인 여건과 관련된 숙성과정을 해명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순서
권위적이고 통제 중심적인 과거의 훈육제도를 탈피하여 새로운 생활지도와 상담이 어떻게 하나의 제도로서 형성될 수 있었는가를, 해방이후 1960년대까지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하려고 한다. 권위적이고 통제 중심적인 과거의 훈육제도를 탈피하여 새로운 생활지도와 상담이 어떻게 하나의 제도로서 형성될 수 있었는가를, 해방이후 1960년대까지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하려고 한다.

2. 연구 문제

해방 후 한국 학교상담의 형성과 변천과정을 탐구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네가지 연구문제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통하여, 초기 한국 학교상담이 안고 있는 assignment를 밝히려고 한다. , 한국 학교상담 형성과정 연구 - 1945년~1960년대 중등학교 상담을 중심으로사범교육레포트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Ⅱ. 학교상담의 배경

1. 해방후 “민주교육”의 이상
(1) 새교육운동의 이념
(2) “학생 - 생활 - 개성중심” 교육관
2. 한국전쟁후 교육과학의 성장
(1) 과학주의 교육론
(2) 미국 대한교육사절단의 effect

Ⅲ. 학교상담의 형성

1. 槪念의 형성
(1) 훈육 비판론과 도의교육
(2) 생활지도 및 학교상담의 출현
2. 시행대책 및 제도
(1) 생활지도 계획
(2) 교도교사제도
3. theory(이론)과 방법
(1) 학교상담 theory(이론)의 모색
(2) 학교상담 방법의 모색

Ⅳ. 학교상담의 전개

1. 학교상담의 실제
(1) 학교상담의 역할인식
(2) 학교상담의 활동
2. 학교상담의 운영
(1) 교도교사의 양성
(2) 학교상담의 구성과 지원

Ⅴ. 결 론

1. 학교상담의 성과
2. 학교상담의 project
3.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

최광만의 연구는 ‘학교상담이 스타트된 것이 우연적인 계기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재검토될 필요가 있다 예를들어 ‘초기 카운슬링운동’의 상한선을 1952년으로 잡고 있는데, 이는 미국교육사절단에 의해 처음으로 카운슬링이 intro 되었다는 점에서 비롯한 것이다.
본 연구는 해방 후로부터 1960년대 말에 이르는 동안의 학교상담의 형성과정을 탐구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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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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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방 후로부터 1960년대 말에 이르는 동안의 학교상담의 형성과정을 탐구하려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초기 한국 학교상담이 안고 있는 과제를 밝히려고 한다.

다. 또 학교교육에서 카운슬링이 차지하는 위치를 네 가지로 유형화하여, 이러한 유형적 analysis이 카운슬링운동의 발전단계로 이해될 수 있다는 해석 또한 재고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해석은 상담이 학교체제상에서 차지하는 위치나 교도주임제와 같은 법제적 측면에만 관심을 집중시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생활지도와 상담을 수용할 수 있었던 내부적인 요구의 내용을 밝히고, 학교교육과 상담이 접목되는 과정에서 학교상담에 주어진 역할과 기대를 규명할 것이다. 학교상담의 활동을 살펴봄으로써 위와 같은 기대와 역할이 어떻게 충족되었는지를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초기 학교상담의 결과로 남겨진 project를 정리(arrangement)하겠다.
첫째 연구문제는 학교상담이 intro 되고 뿌리내릴 수 있게 된 학교교육의 環境적 특징 내지는 학교교육의 시대적 특징이 어떤 것이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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