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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과 future(미래)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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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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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시장언론의 경제력 집중은 소유집중과 시장집중을 낳고 있는데, 장강재 일가는 <한국일보>주식의 99.7%, 정주영 일가는 <文化(culture) 일보>의 99.0%, 방우영 일가는 <조선일보>의 91.73%, 김성수 일가는 <동아일보>의 67.61%, 이건희 일가는 <중앙일보> 68%, 김승연의 한국화약이 <경향신문>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 한국신문산업은 사실상 6사람의 손에 있다해도 과언이 아닌것이다 . 왜냐하면 이들 4대신문사(조선-동아-중앙-한국순)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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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레포트



언론과 future(미래)사회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다. 둘째, 언론매체는 각종 국가기밀, 정보 등을 손쉽게 얻을 수 있고 정책을 평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매체를 소유한 대기업의 경우 국가정책을 자신들에 유리하게끔 만들기 위한 여론을 조성하는 데 있어 상당히 효율적이다. 또한 우리나라 광고시장은 연간 4조원에 이르고 있어 여기서 나오는 이윤은 상당하다.

언론의future(미래)와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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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머리말
1. 언론과 未來사회

Ⅱ. 몸말
1. 언론의 기능
1) 사회적 기능
2) 이념적 기능
2. 한국언론의 drawback(걸점)
1) 언론과 경제
2) 언론과 지history(역사) 회
3) 언론과 권력
4) 언론과 선거
5) 언론인과 윤리의식
6) 언론과 文化(culture)
7) 언론과 북한

Ⅲ. 맺음말
1. 한국언론의 개혁
1) 시민(Citizen)의 언론권 보장
2) 언론의 공공화
3) 사상과 언론자유의 불가침성
4) 국가의 언론통제 폐지
5) 편집·편성의 공동결정제 확립
6) 재원에 대한 공적 활용
7) 방송의 공공성과 민족성의 실현



(1) 경제력 집중 - 사유화, 독점화
93년 현재 30대 재벌기업의 매출액은 212조 1,650억원으로 국민총생산의 80.4%를 차지하고 있다아 이러한 경제집중현상은 언론산업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대부분의 언론매체의 소유나 경영이 거대 재벌집단의 계열자본의 존재하고, 소유상으로는 독립된 일부 언론매체도 이미 재벌형 언론자본으로 성장하였다. 언론매체는 자본가 및 관료 등 지배계급이 가장 손에 넣고 싶어하는 수단으로 그 이유는 첫째, 언론매체는 현실해석권을 갖고 있어 언론사 소유자체가 곧 권력을 얻는 것과 마찬가지 힘을 갖는다. 하지만 이런 언론산업에 진출하려면 일시에 막대한 자본이 소요되어 결국 대자본이 장악하게 되는 것이다. 셋째, 언론매체는 광고수입을 비롯해 막대한 이권이 걸린 사업으로 95년 현재 한국매체시장은 약 10조원으로 성장률이나 수익률에서 일반 산업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아 이런 황금시장 진입에 일단 성공하여 상표만 얻으면 막대한 이윤이 보장되고 이윤폭이 크며, 일단 제작한 프로그램(program]) 은 시장에 내다 팔 수 있는 부가가치가 대단히 높은 산업이다. 현재 우리나라 언론매체의 지배구조는 <표 1-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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