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1-39장 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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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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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은 야훼의 성전이 있는 곳이었고 다윗의 왕실이 있는 곳이며 많은 거룩한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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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서 1장에서 39장을 중심으로 이사야의 출신배경과 저자, 역싸적 배경, 특징, 구조, 신학적 사상 등을 고찰한 보고서 입니다.
설명
이사야서 1장에서 39장을 중심으로 이사야의 출신배경과 저자, 역사적 배경, 특징, 구조, 신학적 사상 등을 고찰한 보고서 입니다. 더 나아가 이사야서를 세 부분으로 나누게 되었고 이와 같은 구분은 오늘날 많은 학자들의 지지를 받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이사야서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과 necessity 이 대두되는데 본 보고서는 구분에 있어서 학자들 간의 큰 충돌이 없는 이사야서 1장에서 39장을 중심으로 이사야의 출신배경과 저자, history적 배경, 특징, 구조, 신학적 사상 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이사야1-39장발표 , 이사야 1-39장 에 대해법학행정레포트 ,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2
Ⅱ. 이사야의 출신배경 2
Ⅲ. 이사야의 저자 3
Ⅳ. history적 배경 4
1. 일반적인 상황 4
2. 사마리아의 상황 5
3. 유다의 상황 5
4. 애굽의 상황 5
5. 바벨론의 상황 5
Ⅴ. 이사야서의 특징 6
1. 문학적 특징 6
2. 복음적 특징 7
Ⅵ. 이사야서의 구조 7
1.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7
2. 모든 피조물에 대한 여호와의 날 7
3. 소묵시록 8
4. 심판과 구원 8
5. 이사야와 히스기야 8
Ⅶ. 신학적 사상 9
1.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로서의 하나님 9
2. 구원자이자 구속자로서의 하나님 10
3. 남은 자 사상 12
4. 여호와의 신 12
Ⅷ. 나가는 말 13
※ reference 14
Ⅰ. 들어가는 말
구약성경의 신학적 쟁점들을 토의할 때 이사야서를 논의의 중심에서 제외시키기는 어려울 것 같다. 그 이유는 두 가지 측면에서 말할 수 있다아 먼저 소극적인 면에서 말한다면, 18세기말 되덜라인(Döderlein, 1789)이 이사야서의 통일성과 저작권 문제에 대하여 비평학적인 접근을 한 것을 계기로 이 책이 비평적 논쟁의 중심권에 들어오게 되었기 때문이며, 다음으로 적극적인 면에서 말한다면, 이사야서가 지닌 폭 넓고 다양한 신학적 소재들 때문일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사야서가 구약 신학의 축이자 중심이라고 평한 학자들의 통찰은 적절한 것이라 하겠다.
Ⅱ. 이사야의 출신배경
이사야의 출신배경에 관해서는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그는 도시인들이 쓰던 수많은 은유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도시 사람이었음에 틀림없고 또한 예루살렘의 특권층에서 성장하였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그는 예루살렘 도성에 깊은 애정을 지니고 있었다. John D. W. Watts, Isaiah, (Dallas: Word Publishing, 1989), 11.
이처럼 계몽주의 이전의 전통적 관점의 주석가들은 이사야서의 통일성과 진정성을 받아들이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18세기말 이후에는 history적인 상황, 신학적인 차이, 언어 및 문체 등의 이유로 이사야서의 통일성을 의문시하기 스타트했으며, 이 책을 40장의 처음 부분을 기준으로 해서 1-39장과 40-66장을 분리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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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1-39장 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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