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한반도 대운하’ 정책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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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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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政府(정부)의 ‘한반도 대운하’ 정책 반대
Ⅰ. 서론
논의의 피료썽
논의 방향
Ⅱ. 본론
1.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긍정적 의견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일자리 고용 창출
세계수준의 관광 자원 육성
2.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결점
(1) 工學(공학) 적 문제
터널이 붕괴할 위험
충돌사고
교통대란
[독일의 라인강 사고 현장]
(2) 해외 事例(사례) intro 및 경제적 문제
세계적인 추세와 우리나라에 맞지 않음
(해외 반도국가 事例(사례))
새로운 인천항 개설로 인한 중복투자
투자대비 최악의 효율
유럽 국가들의 내륙 운송 수단별 비중
경부운하의 경제성 analysis 결과
국가명
1안
2안
3안
4안
5안
6안
7안
운하건설비
14.1조
14.1조
14.1조
14.1조
20조
20조
20조
물동량 전환비율
10%
10%
5%
5%
10%
10%
5%
화물 시간가치
미포함
...
이명박 政府(정부)의 ‘한반도 대운하’ 정책 반대
Ⅰ. 서론
논의의 피료썽
논의 방향
Ⅱ. 본론
1.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긍정적 의견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일자리 고용 창출
세계수준의 관광 자원 육성
2.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결점
(1) 工學(공학) 적 문제
터널이 붕괴할 위험
충돌사고
교통대란
[독일의 라인강 사고 현장]
(2) 해외 事例(사례) intro 및 경제적 문제
세계적인 추세와 우리나라에 맞지 않음
(해외 반도국가 事例(사례))
새로운 인천항 개설로 인한 중복투자
투자대비 최악의 효율
유럽 국가들의 내륙 운송 수단별 비중
경부운하의 경제성 analysis 결과
국가명
1안
2안
3안
4안
5안
6안
7안
운하건설비
14.1조
14.1조
14.1조
14.1조
20조
20조
20조
물동량 전환비율
10%
10%
5%
5%
10%
10%
5%
화물 시간가치
미포함
포함
미포함
포함
미포함
포함
미포함
B/C 비율
0.28
0.07
0.18
0.07
0.20
0.05
0.13
순현재가치
(원)
-10.5조
-13.4조
-11.9조
-13.4조
-16.1조
-19.0조
-17.5조
경부운하 구간에 文化유산(文化경관) 분포
[역사(歷史)마을, 민속마을]
500m 이내 72개의 지정文化재
100m 이내 177개의 매장文化재
※ 文化경관 : 세계유산보호협약에서 지정한 인류 文化가치의 3분류중 文化유산에 포함
(3) 文化적 문제
홍수피해
건천화
식수 오염
자연의 질서 파괴
→ 생물들의 멸종
(4) 생태적 문제
땅값 상승 기대심리
→ 인기 영합주의사업
(6) 법적 문제
최소 운영 수입 보장제
→ 강의 상품화
(5) 사회적 문제
선박 사고
→ 독일의 라인강, 다뉴브강 한해 400건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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