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구조주의 문화론에 대상으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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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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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구조주의 문화론에 대상으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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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주의 文化(문화)론에 상대하여
구조주의란 모든 대상의 바탕에는 절대불변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에서 스타트하여 그것으로 세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 말을 뒤집자면, ‘나’의 주체성과 각자 나름의 주관적인 길이란 것은 없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실존주의와는 대립하기도 한다. ‘개’를 예로 들면, 그것을 지칭하는 글자로의 ‘개’가 기표이고, ‘네 발 달린 식육목 개과의 포유류’라는 개념(槪念)이 바로 ‘기의’ 이다.
그리고 이러한 소쉬르의 구조적인 分析(분석)을 철학, 역싸, 文化(문화), 마르크스주의, 심리分析(분석) 등에 대입하여 연구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 중 文化(문화)를 연구한 사람으로는 인류학의 레비스트로스와 대중文化(문화)의 롤랑 바르트가 있다아 우리의 근본적인 탐구는 구조주의 文化(문화)론이므로, 인류학 文化(문화)의 레비스트로스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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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빠롤의 예는 우리나라에 있는 사투리라고 보면 된다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유파는 ‘가치 평가’ 보다는 구조의 ‘分析(분석)’을 더 중시했으며, 구조주의에 대한 내용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고 복잡할지라도 그 시초와 연구의 기반을 스위스의 언어학자인 소쉬르의 理論(이론)에서 보고 있다아
우선 소쉬르의 언어학 연구에 상대하여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이것은 곧 소쉬르가 언어의 역싸적 발전을 연구하는 접근방식이 아니라, 한 시점의 주어진 언어를 연구하여 그 문법체계와 구조를 연구하는 것이 언어학이 연구해야할 것이라고 하는 것과 일치한다. 같은 대상이라도 지역마다 그 표현법이 다른 것이 많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소쉬르는 ‘빠롤’이 나오는 곳은 동일한 문법과 같은 구조인 ‘랑그’에게서 나온다고 보았기 때문에, ‘랑그’를 연구하는 것이 곧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언어에는 언어의 문법이자 규칙인 ‘랑그’와 다양한 표현방법이나 개인적인 언어인 ‘빠롤’로 나뉜다고 본다.
소쉬르는 언어를 하나의 기호체계로 보았고, 그 언어기호는 지칭어인 기표와 개념(槪念) 혹은 정신적 이미지인 기의가 결합되는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