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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쿼터제 경제efficacy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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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3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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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막연히 총론적 分析(분석)에 머물기 쉬운 BIT논의를 최대한 각론적 수준까지 구체화하고자 시도하였다.

2. 한국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

2.1. 1990년 이전의 한국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
국제정치경제의 관점에서 한국영화에 대한 보호무역정책이 한국영화의 의무상영제라는 형태로 등장한 것은 1966년 영화법 제2차 개정을 통해 구체화되었다. 또한 본 보고서의 3장에서는 이미 공개된 BIT 표준안에 기초해 그 개별 조문들이 가지고 있는 problem(문제점)도 함께 검토해 보았다.
본 보고서에서는 무엇보다 먼저 <스크린쿼터감시단>이라는 자발적 市民사회단체에 의해 약 10년 동안 수집되고 축적된 한국 영화 실질상영일수와 허위상영일수 자료(資料)에 기초해 이를 회귀分析함으로써 스크린쿼터제의 경제efficacy를 실증적으로 입증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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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쿼터경제efficacy보고서(편집본)_1[1]
,경영경제,레포트
본 보고서에서는 무엇보다 먼저 <스크린쿼터감시단>이라는 자발적 시민사회단체에 의해 약 10년 동안 수집되고 축적된 한국 영화 실질상영일수와 허위상영일수 자료에 기초해 이를 회귀분석함으로써 스크린쿼터제의 경제효과를 실증적으로 입증해 보고자 시도하였다쿼터경제효과보고서(편집본)_1[1] , 스크린 쿼터제 경제효과 보고서경영경제레포트 ,




스크린 쿼터제 경제efficacy 보고서


1. 서론

2. 한국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

2.1. 1990년 이전의 한국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
2.2. 199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
2.2.1. 산업연구원 정책보고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
2.2.2. 1990년대 한국영화 ‘근대화’와 스크린쿼터제

2.3. 스크린쿼터의 경제결과 에 대한 회귀分析(분석)
2.3.1. 分析(분석)대상의 예비적 고찰
2.3.2. 회귀分析(분석)모형과 경험分析(분석)결과

2.4. 스크린쿼터 축소의 결과 에 대한 시뮬레이션

2.5. 예상되는 스크린쿼터 축소의 파생 경제결과
2.6. conclusion(결론): ‘점유율50%’와 스크린쿼터제

이처럼 어떤 경우에도 스크린쿼터제는 한미BIT와 분리되어 논의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특히 2003년 칸쿤에서의 WTO 5차 각료회의 이후 국제통상협상에서 갈수록 비중을 더해가는 양자간협상 흐름을 볼 때, BIT자체의 경제결과 에 대한 객관적 分析(분석)의 necessity 도 아울러 증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따 그런 점에서 최근 발표된 이와 관련된 경험적 연구의 결과들을 한미BIT와 관련해 새롭게 조명할 necessity 또한 결코 적지 않다고 볼 수 있따 이런 근거에서 본 연구보고서에서는 이 연구 결과들을 한미경제관계의 현실에 적용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이와 관련해 특히 중요한 점이 대 한국 외국인 투자 그중 미국계 금융자본의 대한국 투자의 구조分析(분석)이라 할 수 있따 여기서 관건이 되는 것은 한미경제관계의 현실에 비추어 한미BIT가 과연 득인지, 아니면 실인지를 따져 보는 일이 될 것이다. 이 개정된 영화법은 외국영화 수입추천권을 부여받기 위해 의무적으로 제작해야 했던 국산영화를 15편에서 2편으로 완화하는 한편, “외국영화와의 상영비율에 따라 국산영화를 상영하여야 한다”라는 스크린쿼터제를 도입하여 실질적인 국산영화에 대한 보호정책을 실행했다.
위의 과정에서 확인되는 바와 같이, 스크린쿼터제를 통한 국산영화의 보호책은 강온의 alteration(변화) 를 겪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제도적 관점에서 볼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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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한국영화 의무상영을 골자로 한 스크린쿼터제는 이후 3순서의 개정과정을 통과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는데, 그 주요 골자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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