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기사회인지능력의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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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8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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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의 원인(原因)은 대부분 청
형식적 조작사고의 특징으로 다양한 가능성의 사고가 발달하는데, 이는 청소
년들을 자신의 생각과 관념 속에 사로잡히게 만든다. `엄마는 내가
어떤 기분인지 조금이라도 아는가요? 이 기분은 아무도 모를 거예요`라는 청소
년들의 전형적인 상투어에서 그…(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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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靑少年들은
자신과 타인을 더욱 정교하게 묘사할 수는 있지만 타인의 생각, 감정, 의도, 상
호작용의 질을 정확하게 지각하는 데 종종 실패한다. 즉, 불가능이란 없으며
무한한 가능성만이 존재할 뿐이라고 믿고 있는 靑少年들은 자신의 관념을 최고
의 가치로 생각하며, 자신의 관념세계와 타인의 관념세계를 구분하지 못한다. 인간의 사회인지능력은 연령에 따라 점진적인 발달 양상을 보이며, 청소
년기에 들어 어느 정도 안정된 인지능력 체제를 형성한다. 靑少年기의 자아중심성은 Piaget가 전조작기의 特性(특성)으로 제
시한 중심화를 확장한 것으로, Lerner 등(1991)은 이를 靑少年기의 인지발달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가설적 definition 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靑少年들은 자신은 특별한 존재라고 하는 독特性(특성)에 대한 착각에 빠져들
게 되며,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 된다고 믿을 만큼 강한 자의식을 보이게 된다된다. 靑少年들
은 자신이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세계는
다른 사람의 그것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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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목차
* 靑少年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Ⅰ. 靑少年기의 자아중심성
Ⅱ. 靑少年의 정치, 사회적 사고
* 참고한 문헌
* 靑少年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1) 靑少年기의 자아중심성
우리는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역할과 관계, 사고, 감정과 의도,
신념, 도덕적 판단 등을 어떻게 지각하고 추론하며 definition 화하는가? 사회인지 분
야의 많은 연구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작용하는 지각과 추론, definition 화 등을 다
룬다.
靑少年기 자아중심성은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하는 11, 12세경에 처음 되며,
15, 16세경에 정점을 이루다가 靑少年들이 다양한 대인관계의 경험을 통해 자
신과 타인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증가시켜 나가면서 점차 사라지게 된다
(Lapsley, 1991). End(1984)는 靑少年기의 자아중심적 사고를 다음과 같이 설
명하고 있다
첫째, 자아중심성은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의 형태로 나타난다. 靑少年들은 자신의 우정, 사
랑 등은 다른 사람이 결코 경험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믿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죽음, 위험, 위기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으며, 혹시 일어나
더라도 피해를 입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
Elkind(1978)는 이러한 靑少年기 특유의 사회인지적 特性(특성)을 靑少年기 자아중심
성이라고 하였다. 개인적 우화는 이처럼 靑少年 자신
의 독特性(특성)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허구적인 관념을 지칭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