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인권 교육의 현실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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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1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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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으로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고, …(To be continued )






한4322
한국에서 인권 교육의 현실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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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인권교육의 관념과 당위성
일반적으로 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인간이 자신의 개인적 . 사회적 경험의 이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인권교육은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통제하도록 하는 데 그 목표(目標)를 두는 인권에 대한 지식, 가치, 기술을 사용하는 학습활동의 계획된 체계를 담고있는 하나의 참여적 과정으로 定義(정이)된다(ARRC, 1995: 30). 그러나 기술적으로 모든 인권활동이 인권교육인 것은 아닐것이다. . 인권문서와 같은 몇가지 인권활동이 인간을 교육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할지라도, 인권교육은 인간에게 인권에 대한 지식, 가치, 기술을 소유하고 타당화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히 고안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을 해방시켜주리라고 기대했던 과학에 의해 성취된 근대화, 문명화로 인해 자연에 대한 인간의 통제능력이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비인간적인 생활조건에서 고통받고 있다 이 사실은,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고 통제하여 인간의 타고난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서, 인권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없이 인권은 저절로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이러한 경험들을 그들에게 더욱 바람직한 방향으로 alteration(변화) 시킬 수 있게 된다된다. 교육 중에서도 인권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인권교육을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