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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에 마주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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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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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은 사회과학자들이 세상을 구하는 일보다는 새로운 theory 이나 주장을 내세워서 세인의 주목을 끌고자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새로운 주장이나 theory 은 사람들에게 지적인 자극과 사고의 전환을 촉구하는 긍정적 efficacy를 갖고 있으나 그것이 오랜 숙고의 산물이 아니고 세인의 이목을 끌기 위한 동기가 앞설 경우에는 혼란만 가중 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즉 제도화와 상품화는 모든 지적인 담론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위협이다. ‘文化(culture) ’ 로서 사회과학은 경제적 재생산 구조, 文化(culture) 산업의 생산구조 속에 위치해 있다 즉 사회과학의 지적인 생산물은 이러한 정치경제적 맥락 속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 점에서 본다면 오늘날 한국 사회과학의 미래는 세계화된 경제 질서, 경쟁주의와 상품소비文化(culture) , 개인주의를 어떻게 넘어서는가에 달려있다고도 볼 수 있다 선진자본주의 국가에서 그러한 압력은 학문의 제도화와 상품화라는 압력으로 존재한다. 어쩌면 90년대의 한국의 사회과학도 그러하지 않았나 생각된다된다. 이것은 사회과학자들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예라고 할 수 있는데, 결국은 연구의 신리성 자체를 상실하여 사회적으로 기여를 하지 못함은 지 보다는 개인적인 이익추구를 앞세우는 점에서 공통되고, 모든 사회과학자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느 정도 이러한 속성을 갖고 있다 80년대 화려하게 나타난 사회구성체에서도 상당부분 개인주의자로서 지식인의 이러한 속성이 부분적으로 드러난 바 있다 오늘의 사회과학자들이 우리의 전통적인 지식인의 인문주의적인 엄격성은 물론, 막스 베버가 강조하였던바 시민 으로서의 직업의식이나 직업윤리조차 거의 갖지 않는 조건에서 섣부른 ‘과학주의’의 신화에 사로잡힐 경우, 개인의 책임은 물론 집단의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운 무책임한 연구자로서 남게 될 가능성을 막을 수 없다.
순서



2. 동아시아 모델의 ‘실패’



5. ‘근대’에 대한 반성
Ⅳ. 사회과학의 개방
Ⅴ. 사회과학의 쟁점





참고문헌
설명
다. 그런데 연구 작업이 이렇게 된 데는 어려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90년대의 대학은 ‘과학’의 신화를 표방했던 이들 의사 집단책임자에서부터 ‘자유로운’ 개인으로 돌아갈 수 있는 도피자가 되었다. 이 역시 연구 작업에서 원리와 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으므로 사람들에게 혼란만 가져다주고 사회적으로는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하게 될 위험성이 있다 셋째는 권력과 이권에 편승하여 자신의 주장을 낮추는 경우이다. 둘째는 문제의 근원을 탐구하기 보다는 자신의 해박함을 과시하려 하는 경우이다.사회과학,과학,사회과학의 개방,4차원시공간론


1. 신자유주의에 대한 해석


사회과학에 마주향하여

Ⅰ. 사회과학의 목표 Ⅱ. 사회과학의 배경 Ⅲ. 사회과학의 식민성 Ⅳ. 사회과학의 개방 Ⅴ. 사회과학의 쟁점 1. 신자유주의에 대한 해석 2. 동아시아 모델의 ‘실패’ 3. 세계화와 민족주의의 청산 4. 계급에서 NGO 혹은 소수자로 5. ‘근대’에 대한 반성 Ⅵ. 사회과학과 4차원의 시공간론 Ⅶ. 사회과학의 전망 참고문헌

Ⅵ. 사회과학과 4차원의 시공간론
Ⅶ. 사회과학의 전망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계급에서 NGO 혹은 소수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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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회과학의 goal(목표)


Ⅱ. 사회과학의 배경
Ⅲ. 사회과학의 식민성
3. 세계화와 민족주의의 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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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연구 작업이 세상을 구하는 역할을 하기는커녕 세상을 혼란시키고, 세상에게 짐만 안겨주는 경우가 많다. IMF 대혼란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개인의 ‘자유’는 세상의 고통을 동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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