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의관념과목적및비판적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21:09
본문
Download : 자기주도적학습의개념과목적및비판적이해.hwp
자기주
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자율성에 기반하여 학습의 운영에 관련되어 책임을
갖는 형태를 강조하는 것으로, 고립된 조건에서 학습자가 혼자서 학습하
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것이다 . 물론 개별학습도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징
을 가질 수 있따 그러나 성인교육에서 언급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
의 개별성을 강조하기보다, 학습자의 권한과 자율성에 보다 주목하는 concept(개념)
이다.
순서
자기주도적학습의관념과목적및비판적이해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자기주도적학습의개념과목적및비판적이해.hwp( 99 )
설명
자기주도적학습의관념과목적및비판적이해
자기주도적 학습의 concept(개념)과 목적 및 비판적 이해
목차
* 자기주도적 학습
Ⅰ. 자기주도적 학습의 concept(개념)
Ⅱ. 자기주도적 학습의 목적
Ⅲ.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비판적 이해
Ⅳ. 자기주도성의 증진
* bibliography
*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주도적 학습의 concept(개념)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은 성인학습과 관련된 concept(개념) 중 가
장 빈번하게 언급된다 대체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은 앞서 살펴본 안드라
고지의 학습자에 대한 기본 가정에 충족되는 학습 양식으로 간주된다 요
定義(정의) 진행에 있어서 학습자가 일차적 책임을 갖는 학습을 말한다. 그러나 자기주도적 학습에서는 학습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판단이 의미
있는 것이라고 說明(설명) 한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은 자기평가(self-evaluation)
의 중요성을 부각함으로써 학습 결과가 객관적 기준에 의해서 판단되는 것
보다 학습자의 주관적 판단과 의미 부여가 더욱…(drop)
자기주도적학습의개념과목적및비판적이해자기주도적학습의개념과목적및비판적이해 , 자기주도적학습의개념과목적및비판적이해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자기주도적학습의관념과목적및비판적이해
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사회적 지원과
사회적 기대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발생하는 학습 형태로 학습자가 스스로
사회적 기대와 가능성을 해석하고 그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에 증점을
두고 있따 그러므로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언
제든지 인적 혹은 물적 지원을 요청할 수 있으며, 그러한 결정 에 대한 책임
과 권한이 학습자에게 부여된다
학습자의 책임과 권한에 대한 강조는 학습자가 스스로 추구하는 바-개
인의 사회적 適應, 사회적 삶의 조건의 alteration(변화) , 직업능력 계발, 개인적 만족
등-를 가장 효능적으로 달성하였는지에 대한 판단의 주체가 학습자가 되
어야 함을 암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집단학습에 참여하거나 타인의 지원을 제공받는 형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이 될 수 있따 중요한 것은 집단학습을 결정하고, 타인의
지원 necessity 을 인식하며, 지원을 요청하고 수용하는 주체가 외부의 교수자
가 아닌 학습자 자신인가 하는 점이다. 지식이나 기술과 같이 명시적이고 구체적인 교육 목표(goal)
의 귀착점이 사전에 규정되어 있는 조건에서는 그 귀착점을 잘 알고 있으며,
그것을 규정하는 개인에 의해서 학습이 유도되는 것이 더 효능적일 것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