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사회구현과 평생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19:11
본문
Download : 복지사회구현과 평생교육.hwp
,인문사회,레포트
Ⅰ. 서론
Ⅱ. 理論적 배경
1. 사회복지관련 삶의 질의 선행연구와 기본개념(槪念)
2. 사회복지와 平生敎育(평생교육)과의 연계
3. 平生敎育(평생교육)영역별 삶의 질
Ⅲ. 계층별 平生敎育(평생교육)중요성
1. youth 및 근로youth교육의 중요성
2. 여성 및 노인교육의 중요성
Ⅳ. 조사내용의 분석
1. 조사의 배경
2. 사회교육기관의 일반적 特性(특성)
3. 조사기관 및 전체응답자의 特性(특성)
4. youth 기관 및 응답자의 特性(특성)
5. 근로자응답자의 特性(특성)
6. 여성응답기관의 特性(특성)과 reaction
7. 노인사회교육 기관과 응답자의 特性(특성)
Ⅴ. 結論
1. 사회교육기관의 特性(특성)
2. 응답자의 일반적 特性(특성)
3. 응답자의 영역별 特性(특성)비교
히 사회교육은 平生敎育(평생교육)개념(槪念)과 연계시켜 봄으로써 사회교육의 목적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平生敎育(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으로 양분되는 2개의 종개념(槪念)을 포함하는 상위개념(槪念)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平生敎育(평생교육)이란 형식적 유형의 교육과 비형식 유형의 교육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고 동시에 계획적인 학습(Planned Learning)과 우발적인 학습(Incidental Learning) 쌍방을 모두 포함한 개념(槪念)이자 人生의 모든 단계에서 행해지는 여러 형태의 학습의 수평적 , 심층적 측면을 통합한 개념(槪念)이며 모든 종류 모든 영역 모든 형태의 교육 등의 통합적 조정원리이자 또 이러한 교육활동을 실제적 차원에서 연역한 정체적인 체계이다.
첫째, 현대사회에서의 사회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급변하는 과학기술을 생활화 하고 이를 통하여 사회전반의 민주적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어느 사회든 사회체계의 變化를 수반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인간생활의 가치관 또는 행위 등도 포함되고 있다 사회체계는 일반적으로 개인, 집단, 조직 및 지역싸회로 구성되어 전체사회로 연계되는데 이러한 각 변인간의 관계가 형성되는 과정에는 문화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변인의 變化과정을 설명(說明)하게 되면 전체사회 및 문화의 變化를 예측해 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사회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은 그 내용(노인교육, 주부교육, youth교육, 유아교육, 성인교육등)에서 보는 바와 마찬가지로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이념적 기초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차원에서 유네스코 교육발전위가 제시한 사회교육의 중요한 속성은 다음과 같다.
복지사회구현과 평생교육
레포트/인문사회
사회복지와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분석해 보고 평생교육의 중요한 대상인 청소년교육, 근로자교육, 여성교육 및 노인교육의 실태를 대구·경북지역에서 조사 및 분석하여 그 경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복지사회구현과 평생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Download : 복지사회구현과 평생교육.hwp( 31 )
사회복지와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theory 적으로 analysis해 보고 평생교육의 중요한 대상인 청소년교육, 근로자교육, 여성교육 및 노인교육의 reality(실태) 를 대구·경북지역에서 조사 및 analysis하여 그 경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Ⅲ. 계층별 平生敎育(평생교육)중요성
1. youth 및 근로youth교육의 중요성
1) youth교육의 필요성(必要性)
youth기는 아동기의 끝과 성인기의 스타트으로 연결하는 전환기로서 人生의 어느 단계보다도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큰 폭의 變化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며, …(투비컨티뉴드 )
다. 둘째, 사회문화구조의 變化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