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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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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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체시는 근대정신의 소산으로 전통적인 인습을 타파하고 서구 文化(culture) 를 수용하려는 근대화 운동의 표현이기 때문에 그 이전의 전통시가와는 다른 이질적인 것이다. 이를 도화선으로 1919년 2월에는 <창조>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종합문예지가 나오게 되는데, <창조>를 대표하는 시인이 주요한이요, 그 창간호에 실린 것이 「불놀이」이다. 뒤에 주요한은 자기의 시 「불놀이」는 자유시요, 프랑스 상장파의 影響 아래 쓰여진 것이라는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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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우리 시가 서구시에 접근하려는 노력의 첫 표현은 김억이 1918년에 프랑스 상징과 시인들의 시를 번역하여 <태서문예신보>에 실은 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신체시가 ‘poetry`에 해당하는 槪念에서 비롯된 것임은 『신체시초』의 권두 범례가 밝히고 있따
우리나라의 경우, 이 ‘신체시’라는 용어는 당시의 산문이나 잡지에서 1910년대는 물론, 1930년대까지도 간혹 ‘신체시’ 또는 ‘신시’, ‘신시가’, ‘시체시가’라는 표제 아래 작품을 모집한다거나 싣고 있어 그 당시에 일정한 시가 장르를 의식하고 그렇게 불렀다기 보다는 옛시가형에 대한 새로운 시가라는 뜻의 범칭으로 사용했었던 듯 싶다.
다만, 최남선 자신이 이 장르 규정을 위해서 ‘신체시가’라 했던 점을 참고한다면 지금에 와서 그 장르명은 ‘신체시’로 부르는 것이 좀 더 타당하다 할 것이다. 신체시의 등장은 자유시의 형성과정을 보여주는 하나의 단계라는 점에서 일정한 문학사적 의미를 지닌다. 정형성(율문성)의 탈피, 구어체의 채용 등은 이전 시가와 대비되는 신체시의 주요 특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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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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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시(新體詩)’라는 명칭은 일반적으로 명치 시대에 동경 대학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편찬한 『신체시초(新體詩抄)』(1883)에서 온 것으로 인정되고 있따 『신체시초』의 ‘신체’란, 구체시(舊體詩), 즉 한시나 화가(和歌)를 의식해서 지은 명칭이라고 한다. 즉, 신체시는 이전까지의 가창을 전제로 한 고시가와 개화가사 혹은 창가의 율조에서 벗어나 산文化(culture) 한 자유시에로 이행되는 과도기의 시적 형태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