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 이황(퇴계)사상 중심의 한국철학의 characteristic(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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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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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최치원의 사상
그의 사상은 기본적으로 유학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스스로 유학자로 자처했다.
설명
최치원, 이황(퇴계)사상 중심의 한국철학의 특성에 대한 글입니다. 특히 <봉암사지증대사비문(鳳巖寺智證大師碑文)>에서는 신라 선종사(禪宗史)를 3시기로 나누어 이해하고 있따 선종뿐만 아니라 교종인 화엄종에도 깊은 이해가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그가 화엄종의 본산인 해인사 승려들과 교유하고 만년에는 그곳에 은거한 사실로부터 짐작할 수 있는 바이다. 그러나 불교에도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고, 비록 왕명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선사(禪師)들의 비문을 찬술하기도 했다. 더우기 정치적 독립과 경제적 독립이 우리의 과제課題라고 한다면 그것의 기반이 되는 사상적인 독립은 필수적이다. 도교에도 일정한 이해를 지니고 있었는데, 〈삼국사기〉에 인용된 <난랑비서문(鸞郞碑序文)>에는 유·불·선에 대한 강령적인 이해가 나타나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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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상
우리는 과거 많은 외침을 받고 나라를 빼앗기기도 하였지만 여전히 민족적 주체성과 자주적인 국가를 영구히 빼앗긴 적이 없었으며 그러한 외침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文化와 사상을 만들어왔다. 즉 한국사상이라는 것은 어떠한 시기에 일시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여 왔으며 때로는 외래 文化를 받아들이기도 하였지만 그러한 외래 文化가 그대로 우리의 것이 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과 고유한 사상이라는 토양과 environment에서 자라고 꽃피우고 열매 맺혀 이미 전래될 당시의 모습과는 다른 우리의 것이 되어있따 자신의 것을 알지 못하고 남의 것만을 알려고 하는 것은 주체성이 없는 것이고 자신의 것을 비하하고 남의 것만을 높이는 것은 자존심이 없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이미 오천년의 history가 있고 또 그만큼의 文化가 있따 오천년이란 단절되지 않은 history가 있고 이 history를 지탱하여 온 文化를 가지고 있다면 거기에는 많은 우리 선조들의 삶의 지혜들이 숨쉬고 있을 것이고 文化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면 오늘날 우리는 이것들에 기초하여서 새로운 文化를 만들어가고 未來의 history를 가꾸어나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