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도덕경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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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0 10:5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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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형이상적 실체이며 만물의 근원이자 우주 운행의 원리이다. 이렇게 인식할 수 없는 무형의 도에서 만물이 저마다 스스로 있는 현상계로 나타나고 있으니, 있는 현상계의 모습을 가지고 볼 때 도는 바로 `스스로 있는 것`이라 하겠다. 여기에 노자가 강조하는 `무위자연`의 본뜻이 있따
도는 원래가 하나의 혼돈한 실재이므로 선·악이나 강·약의 분별도 있을 수가 없다. 도는 무어라 말할 수 없어 무라는 definition 으로 파악할 수도 있따 그러나 도에서 만물이 저마다 있고 자라고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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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도덕경`은 총 팔일장으로 상·하편으로 나누고, 상편은 `도경`, 하편은 `덕경`이라 부르기도 한다. `노자` 제25장에 `그 무엇인지 엉킨 것이 천지보다 먼저 나왔으며` `천하의 어머니라 할 수가 있따 그러나 이름은 알 수 없고 자를 붙여 도라 하고, 억지로 이름지어대라 하겠다`고 하였다. 나와 남을 가르고, 삶과 죽음을 나누고, 선과 악을 差別짓는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무형적 실재이며, 인식할 수도 없고 이름지어 부를 수도 없는 게 도 다. 그리고 인간들은 오직 나와, 삶과 선(善)만을 좋아하고, 남과 죽음의 악을 미워한다. 도는 만물을 조화 속에 언제까지나 생성화육하는 것이다. 사람은 이러한 도를 모르고 하나만 고집하고 한쪽으로만 나가려 하기 때문에 많은 미망(迷妄)이 생기고 결국은 멸망하고 만다.
그러나 나와 남, 삶과 죽음, 선과 악은 바로 하나이며, 위치를 바꿔 볼 때는 내가 남이고, 남이 나인 것이다. 엄격하게 내용이 분류된 것은 아니지만, 상편 `도경`에는 주로 도 즉, 형이상적 원리를 풀었고, 하편 `덕경`에서는 도에 입각한 덕 즉, 행동적인 것을 풀었다.
천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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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도덕경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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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무형의 실체다.
선·악이나 강·약 같은 대립은 인간에 의해서 이름 지어진 관념이지 본래의 도에서 그러한 상대적 대립도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인간들은 무엇이든지 구분하고 差別하고 분별하려고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다. 자연의 도를 따르면 살고, 거역하면 죽게 마련이다. 즉 이름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