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컴퓨터 보조 영어학습과 정의적 영역과의 관련성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10:07
본문
Download : 컴퓨터 보조 영어학습과 정의적 영역과의 관련성 연구.hwp
레포트/사범교육
국문초록………………………………………………………………………… Ⅴ
1. 서 론……………………………………………………………………………1
1.1 연구의 피료썽…………………………………………………………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의 제한점…………………………………………………………3
2. 理論(이론)적 배경……………………………………………………………………5
2.1 제2언어 습득 理論(이론)………………………………………………………5
2.2 제2언어 습득과 定義(정의)적 변인들………………………………………13
2.3 컴퓨터와 영어교육……………………………………………………21
2.3.1 CALL의 槪念………………………………………………………21
2.3.2 학습理論(이론)變化(변화)에 따른 CALL모델의 變化(변화)………………………22
2.3.3 CALL program 유형과 定義(정의)적 reaction response…………………………25
2.3.4 CALLprogram의 교육적 효능…………………………………33
3. 연구방법…………………………………………………………………………35
3.1 test(실험) 대상…………………………………………………………………35
3.2 test(실험) 설비…………………………………………………………………35
3.3 test(실험) 설계…………………………………………………………………36
3.4 test(실험) 절차…………………………………………………………………42
3.4.1 test(실험) 기간……………………………………………………………42
3.4.2 CALLprogram 적용 방법………………………………………42
3.4.3 수업-교안의 구성과 내용………………………………………42
3.5 test(실험) 도구…………………………………………………………………45
4. 연구 결과 및 논의 …………………………………………………………46
5. conclusion(결론) 및 제언……………………………………………………………………53
참고한 문헌 …………………………………………………………………………56
영문초록 …………………………………………………………………………60
부 록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터 보조 영어학습을 통한 定義(정의)적 reaction response을 검토해 보고 영어학습의 효율성을 살펴봄으로써 기존 학습 방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과 대안을 모색함은 물론, 학생들의 定義(정의)적 영역을 고려한 컴퓨터 보조 영어 학습 활용을 강조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첫째, 컴퓨터 보조 영어학습에서 학습자들의 학습태도의 긍정적인 變化(변화)로 학생들의 흥미도, 수업에 대한 주의집중, 학습내용 이해도 등을 높여 결과적으로 영어학습에 긍정적인 학습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分析되었다. 또한 영어의 네 가지 기능 중 특히 듣기, 말하기 기능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分析되었다. 둘째, 억압감과 불안감 등의 定義(정의)적 영역에 있어서는 컴퓨터 보조 영어학습 이후가 이전보다 덜 느끼고 있는 것으로 test(실험) 결과가 도출된 …(省略)






[학습] 컴퓨터 보조 영어학습과 정의적 영역과의 관련성 연구
컴퓨터,보조영어학습,정의적영역,사범교육,레포트
순서
국문초록………………………………………………………………………… Ⅴ, 1. 서 론……………………………………………………………………………1 , 1.1 연구의 필요성…………………………………………………………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의 제한점…………………………………………………………3, 2. 이론적 배경……………………………………………………………………5, 2.1 제2언어 습득 이론………………………………………………………5, 2.2 제2언어 습득과 정의적 변인들………………………………………13, 2.3 컴퓨터와 영어교육……………………………………………………21, 2.3.1 CALL의 개념………………………………………………………21, 2.3.2 학습이론변화에 따른 CALL모델의 변화………………………22, 2.3.3 CALL 프로그램 유형과 정의적 반응…………………………25, 2.3.4 CALL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33, 3. 연구방법…………………………………………………………………………35, 3.1 실험대상…………………………………………………………………35, 3.2 실험설비…………………………………………………………………35, 3.3 실험설계…………………………………………………………………36, 3.4 실험절차…………………………………………………………………42, 3.4.1 실험기간……………………………………………………………42, 3.4.2 CALL프로그램 적용 방법………………………………………42, 3.4.3 수업-교안의 구성과 내용………………………………………42, 3.5 실험도구…………………………………………………………………45, 4. 연구 결과 및 논의 …………………………………………………………46, 5. 결론 및 제언……………………………………………………………………53, 참고문헌 …………………………………………………………………………56, 영문초록 …………………………………………………………………………60, 부 록 ……………………………………………………………………………, FileSize : 110K , [학습] 컴퓨터 보조 영어학습과 정의적 영역과의 관련성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컴퓨터 보조영어학습 정의적영역
설명
국문초록………………………………………………………………………… Ⅴ, 1. 서 론……………………………………………………………………………1 , 1.1 연구의 필요성…………………………………………………………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의 제한점…………………………………………………………3, 2. 理論적 배경……………………………………………………………………5, 2.1 제2언어 습득 理論………………………………………………………5, 2.2 제2언어 습득과 정의적 변인들………………………………………13, 2.3 컴퓨터와 영어교육……………………………………………………21, 2.3.1 CALL의 정의 ………………………………………………………21, 2.3.2 학습理論변화에 따른 CALL모델의 변화………………………22, 2.3.3 CALL 프로그램 유형과 정의적 반응…………………………25, 2.3.4 CALL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33, 3. 연구방법…………………………………………………………………………35, 3.1 實驗(실험)대상…………………………………………………………………35, 3.2 實驗(실험)설비…………………………………………………………………35, 3.3 實驗(실험)설계…………………………………………………………………36, 3.4 實驗(실험)절차…………………………………………………………………42, 3.4.1 實驗(실험)기간……………………………………………………………42, 3.4.2 CALL프로그램 적용 방법………………………………………42, 3.4.3 수업-교안의 구성과 내용………………………………………42, 3.5 實驗(실험)도구…………………………………………………………………45, 4. 연구 결과 및 논의 …………………………………………………………46, 5. 結論 및 제언……………………………………………………………………53, reference …………………………………………………………………………56, 영문초록 …………………………………………………………………………60, 부 록 ……………………………………………………………………………, 다운로드 : 110K
Download : 컴퓨터 보조 영어학습과 정의적 영역과의 관련성 연구.hwp( 68 )
다. 分析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즉 컴퓨터 보조 영어학습이 학습자의 定義(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變化(변화)를 일으키며 학습효능에도 긍정적인 變化(변화)가 기대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test(실험) 집단을 수업교안(Master Plan과 Sub Plan)에 따라서 컴퓨터 매체인 CD-ROM을 활용한 영어학습을 실시하고 컴퓨터 사용의 이전과 이후의 定義(정의)적 영역의 變化(변화)로 인한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의 상승여부와, 주의집중의 향상여부, 학습내용의 이해도의 증가여부, 긍정적인 학습결과의 기대여부, 또한 긍정적인 학습 결과 언어기능 중 어느 영역에 더 많은 효능가 있는지를 동일한 설문지를 통해 알아 보았다. 이를 위해서는 제 2언어습득理論(이론)과 CALL에 관한 理論(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먼저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