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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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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2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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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교원에게도 반드시 준수해야할 규칙이 있는가 하면, 바람직한 학생지도와 조직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윤리가 있따 교원이 지켜야 할 규칙은 국가공무원법, 공무원복무선언, 복무규정 등에 명시되어 있따 그러한 법률에 명시된 법규정을 지키지 않는 경우 교원은 신분을 박탈당하거나 신체적·경제적 불이익을 감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른 한편으로 그러한 법률에 formula(공식)적이고 강제적인 규칙으로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교원이 지키고 따라야 할 행위규범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교원윤리이다.교원윤리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고 교원은 학생이나 사회에 마주향하여 나 동직자의 정당한 권위를 손상시키는 것이 용납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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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1].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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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윤리에 대한 글입니다.Ⅰ[1]. , 교원윤리인문사회레포트 ,






1. 교원윤리의 의미
교원은 사회구성원 개인의 성장과 국가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학생의 이해에 관한 윤리에 있어서는 교원이 지도 자질을 갖추는 일과 학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 교원윤리를 위반한 경우 교원은 일반적으로 법률적 처벌이나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지만 사회적 비난과 지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지식은 그 자체가 사회적 객관화를 요하는 것이므로 교원집단 안팎에서 개발된 지식과 그에 대한 정보는 교환되어야 한다. 특히 학생의 지도나 이해에 앞서 교사가 학생을 어떤 눈으로 보느냐 하는 점이 더욱 중요하다. 교육의 사회…(생략(省略))

설명


교원윤리



다. 교사가 어떤 학생을 우수한 학생으로 대접하면 그 학생은 우수한 학생으로 따라가게 되는 자아충족예언이 이루어지는 데서 그러하다.

2. 교원윤리의 범위
Brubacher는 교원의 윤리를, 첫째 교과에 관련된 윤리, 둘째 동직자와 협동에 관련된 윤리, 셋째 학생 이해에 관한 윤리, 마지막으로 교육의 사회적 목적과 관련된 윤리로 구분하였다. 동직자와의 협동에 관한 윤리에 있어서 교원의 집합과 협동은 일차적으로 교육의 목적을 위한 동기에 의해서 정당화되어야 한다. 교과에 관한 윤리는 교원의 지적 권위나 기술적 권위와도 직결된다 전문가로서 중요한 조건의 하나가 지식의 통달자라는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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