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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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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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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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유아동화 시기구분을 무의식ㆍ유희시기(만 2∼3세), 상징ㆍ직관적 형상화시기 (만 4∼6세), 인지적 형상화시기(만 7∼8세), 사실ㆍ도식화시기(만 9∼11세)로 나누고 12세 이후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사실화시기에 머무르는 정도로 간주할 수 있으며 여기서의 사실화란 상당한 도식화를 초래하는 사실화라고 볼 수 있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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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우리나라의 아동화 발달단계는 물론 지역, 성별 등 다양한 형태로 다르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으나 분명한 것은 두 가지의 변화요인 즉 하나는 급속히 영아에서부터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1∼2년 정도씩 빠르게 도식화의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며, 사실화로 표현되어지기는 했지만 기대되어야 할 상상력이나 직관력이 초등학교 고학년에 올라갈 수 록 현격히 저하되어진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비롯되어지나 지나치게 도식화된 수업방식이나 재료사용, 소재선택 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우리나라의 아동화 발달단계는 물론 지역, 성별 등 다양한 형태로 다르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으나 분명한 것은 두 가지의 變化(변화)요인 즉 하나는 급속히 영아에서부터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1∼2년 정도씩 빠르게 도식화의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며, 사실화로 표현되어지기는 했지만 기대되어야 할 상상력이나 직관력이 초등학교 고학년에 올라갈 수 록 현격히 저하되어진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비롯되어지나 지나치게 도식화된 수업방식이나 재료사용, 소재선택 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유아동화 시기구분을 무의식ㆍ유희시기(만 2∼3세), 상징ㆍ직관적 형상화시기 (만 4∼6세), 인지적 형상화시기(만 7∼8세), 사실ㆍ도식화시기(만 9∼11세)로 나누고 12세 이후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사실화시기에 머무르는 정도로 간주할 수 있으며 여기서의 사실화란 상당한 도식화를 초래하는 사실화라고 볼 수 있다 1)
설명
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유아동화 시기구분을 무의식ㆍ유희시기(만 2∼3세), 상징ㆍ직관적 형상화시기 (만 4∼6세), 인지적 형상화시기(만 7∼8세), 사실ㆍ도식화시기(만 9∼11세)로 나누고 12세 이후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사실화시기에 머무르는 정도로 간주할 수 있으며 여기서의 사실화란 상당한 도식화를 초래하는 사실화라고 볼 수 있다. 소재적인 측면의 통계에서도 보다시피 지극히 제한된 소재와 색채의 단순성이 갖는 문제로 제기되며,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색채의 사용이 저하되어지는 현상을 보여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소재적인 측면의 통계에서도 보다시피 지극히 제한된 소재와 색채의 단순성이 갖는 문제로 제기되며,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색채의 사용이 저하되어지는 현상을 보여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소재적인 측면의 통계에서도 보다시피 지극히 제한된 소재와 색채의 단순성이 갖는 문제로 제기되며,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색채의 사용이 저하되어지는 현상을 보여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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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비롯되어지나 지나치게 도식화된 수업방식이나 재료사용, 소재선택 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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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우리나라의 아동화 발달단계는 물론 지역, 성별 등 다양한 형태로 다르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으나 분명한 것은 두 가지의 변화요인 즉 하나는 급속히 영아에서부터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1∼2년 정도씩 빠르게 도식화의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며, 사실화로 표현되어지기는 했지만 기대되어야 할 상상력이나 직관력이 초등학교 고학년에 올라갈 수 록 현격히 저하되어진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