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의 concept(개념)(definition ), 자기효능감의 효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02:45
본문
Download : 자기효능감의 개념(정의), 자기효능감.hwp
이처럼 학업의 성취도가 낮은 학생일지라도 비록 효능감 기대의 수준은 낮지만, 학업에 대한 결과 기대의 수준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효능감 기대는 행동과 직결된 개념(槪念)이라 할 수 있으며, Task 선택, 노력의 양, 난이도가 있는 Task 나 상황에서의 인내력 등의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런 효능감 기대를
,%20%EC%9E%90%EA%B8%B0%ED%9A%A8%EB%8A%A5%EA%B0%90-5283_01.jpg)
,%20%EC%9E%90%EA%B8%B0%ED%9A%A8%EB%8A%A5%EA%B0%90-5283_02_.jpg)
,%20%EC%9E%90%EA%B8%B0%ED%9A%A8%EB%8A%A5%EA%B0%90-5283_03_.jpg)


Download : 자기효능감의 개념(정의), 자기효능감.hwp( 49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ata(資料)제목 : 자기효능감의 concept(개념)(definition ), 자기효능감의 효력
자기효능감의 concept(개념)(definition ), 자기효능감의 효력에 대한 레포트(report) data(資料)입니다.
자기효능감의 개념(槪念)(정의), 자기효능감의 효력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점한 레포트 data(자료)입니다.
자료제목 : 자기효능감의 개념(정의), 자기효능감의 효력 자기효능감의 개념(정의), 자기효능감의 효력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이에 대해 자기효능감이란 지금 여기에 주어진 Task 를 자기 자신이 어느 정도 잘 수행할 수 있는가라고 하는 판단, 즉 행동 하나하나에 대한 구체적인 자기 수행 가능성의 예측을 말하고 있다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란 무엇인가? 자신에게 주어진 Task 의 수행 능력이나 상황 처리 능력을 일반적으로 자신감(confidence) 혹은 유능감(competence)이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이들 용어는 어디까지나 지금 수행하고자 하는 하나하나의 행동에 대한 예측보다는 일반화되고 추상화된 environment 통제력에 가까운 개념(槪念)이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I. 자기효능감이란?
하나는 어떤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수반하는가? 에 대한 판단이며, 다른 하나는 기대했던 결과를 가져다주는 행동을 자신이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이다.
다.
자기효능감 이론은 Bandura(1977)의 사회 학습 이론(1986년 이후는 사회 인지이론으로 바뀜)에서 처음 紹介되었다.
data(자료)명 : 자기효능감의 개념(槪念)(정의), 자기효능감의 효력
자기효능감의 개념(槪念)(정의), 자기효능감의 효력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요점하였습니다. <자기효능감의 개념(정의), 자기효능감의 효력>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를 입증해주는 Marsh(1984)의 연구 결과에서 학업 수준이 떨어지는 아동은 나쁜 성적의 原因을 자신의 노력 부족에 귀속시키는 경향이 강했다. Bandura는 인간은 어떤 활동이나 Task 를 수행하는데 있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판단을 하게 된다고 보았다.
설명
이 사실은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은 열심히 공부하면 성적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성적 향상에 필요한 노력을 자기로서는 도저히 할 수 없다고 생각한 나머지 학업에 대한 집중력이나 인내력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자기효능감의 개념(槪念)(정의), 자기효능감의 효력
<자기효능감의 concept(개념)(definition ), 자기효능감의 효력>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순서
자기효능감의 concept(개념)(definition ), 자기효능감의 효력
이처럼 Bandura는 행동의 선행 요인으로 결과 기대와 효능감 기대를 구분하면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전자보다 후자가 강하다고 보았다.
전자를 결과 기대(outcome expectation), 후자를 효능감 기대(efficacy expectation)라 부른라. 유아의 그림 활동을 예로 들어 보면 그림을 잘 그리면 선생님에게 칭찬들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는 판단은 결과 기대이며, 선생님에게 칭찬들을 수 있을 만큼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는가라는 판단은 효능감 기대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