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days.co.kr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thedays1 | thedays.co.kr report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thedays1

본문 바로가기

thedays1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09:56

본문




Download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_2080285.hwp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지역적, 文化(문화)적, 역사(歷史)적인 배경에서부터 출발된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기관의 초대 원장이었던 Malaguzzi는 레지오에서의 교육철학이 어떤 한 교육자나 교육이론(理論)을 중점적으로 적용한 것이 아니며 자신의 교육적 경험, Dewey의 진보주의 이념,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理論)과 후기 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Vygotsky의 사회文化(문화)적 발달 이론(理論) 및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理論)과 상징적 발달 등 여러 이론(理論)들을 참고로 하여 나름대로 수정하고 적용시켜 레지오만의 독특한 교육철학으로 정립하였다고 주장한다.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을 학자별로의 견해와 적용을 살펴보고, 레지오 교육에서 아동학습의 구체적 과정과 교육 목적 및 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특징, 교수 - 학습 과정 및 교사의 역할과 평가, 한국 교육에의 적용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목차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_2080285.hwp( 96 )


순서
여러 자료(資料)를 참고하여 최대한 풍부한 내용들로 요약된 보고서 자료(資料)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_2080285_hwp_01.gif 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_2080285_hwp_02.gif 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_2080285_hwp_03.gif 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_2080285_hwp_04.gif 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_2080285_hwp_05.gif 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_2080285_hwp_06.gif


설명




1. 이론(理論)적 배경
1) Dewey의 견해와 적용
2) Piaget의 견해와 적용
3) Vygotsky의 견해와 적용

2. 레지오 학습의 원리

3. 교육 목적 및 내용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4. 레지오 교육의 특징
1) 물리적 環境(환경)
2) 아뜰리에 (atelier)
3) 발현적 교육과정 (emergent curriculum)
4) 표상활동
5) 기록화

5. 교수 - 학습 과정
1) 주제 선정
2) 전개 과정
3) 상호 작용
4) 매체 활용

6. 교사의 역할

7. 평 가

8. 레지오 에밀리아의 다상징적 프로젝트 instance(사례) - ‘군중’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9. 레지오 프로젝트의 한국 현장 적용
1) 프로젝트 준비 단계
2) 프로젝트의 스타트 단계
3) 프로젝트 활동의 전개 단계
4) 프로젝트 활동의 마무리와 평가 단계

10. 레지오를 조사하면서...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한 시설 당 유아의 수를 최대 100명 이하로 제한하고 있따 이는 시설을 이용하는 인근 주민의 자녀수를 감안한 것이기도 하지만 시설의 대규모화에 따른 問題點을 줄이기 위한 시도이기도 하다.
아동의 개성과 흥미, 욕구, 적성, 자발성 등을 교육의 중요한 원리로 삼고 외부의 강제나 통제에 의한 교육을 배척하면서 전통적인 권위주의와 성인 중심의 교육을 탈피하려는 진보주의 교육 사상과, 인간의 지적 발달은 동화와 조직 두 개의 보완적인 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보는…(To be continued )


리포트 준비에 많은 활용이 되길 바라며, 모두 A+ 받으시길 바랍니다.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최대한 풍부한 내용들로 정리된 보고서 자료입니다.레지오 에밀리아의 理論(이론)적 배경을 학자별로의 견해와 적용을 살펴보고, 레지오 교육에서 아동학습의 구체적 과정과 교육 목적 및 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특징, 교수 - 학습 과정 및 교사의 역할과 평가, 한국 교육에의 적용에 관련되어 자세히 요약했습니다. 대규모의 시설은 같은 시설 내의 교사와 유아, 부모가 서로 잘 모르게 되어 위계질서를 중시하는 관료화가 되기 쉽고 유아도 가정과 같은 안정감을 느끼기 어렵게 한다.리포트 준비에 많은 활용이 되길 바라며, 모두 A+ 받으시길 바랍니다.

1. 이론(理論)적 배경

유아에 대한 신뢰감,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 협력적 탐구과定義(정의) 중요성, 구체적 경험에 기초한 학습활동, 아동중심 교육과정, 그리고 부모참여가 중요하다고 보는 레지오 접근법에서는 Dewey, Piaget, Vygotsky의 견해를 바탕으로 하고 있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인구 약 13만 명의 진보적인 산업도시인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운영하고 있는 시립 유치원에서 30여년 전부터 지금까지 실시해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으로서,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인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 교육 방법을 말한다.
Total 30,556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hedays.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theday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