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에 대한 바른 이해 - 청각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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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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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청각장애의 이해
1. 청각장애의 定義(정의)
1) 청각장애인은 말할 수 있는가?
2) 지능은 어떠한가?
3) 행동에 장애는 있는가?
2. 청각장애의 분류
1) 듣는 정도에 따른 분류
2)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분류
3. 청각장애의 Cause
1) 언어습득 전 Cause
2) 언어습득 후 Cause
4. 장애 발견 후의 조치
1) 청력검사
2) 보청기
3) 인공내이 이식술(Cochlea lmplant)
5. 교육적 접근
1) 구어/청각 접근법
2) 큐드 스피치(Cued speech)
4) 수 화
5) 지문자
6) 이중 언어-이중 문화 접근법
Ⅱ.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1. 청각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의 watch 및 발견 방법
2. 청각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 전술
3.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방법 상의 고려점
Ⅲ. 맺는 말
청력은 대부분의 아동들이 말과 언어를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레포트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291691)kimhyangim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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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에 대한 바른 이해 - 청각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레포트/인문사회
청각장애에 대한 특성과 청각장애인의 교육적 접근을 살펴보고,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로서 청각장애 학생의 관찰과 의사소통 戰略,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서 요점했습니다.
Ⅰ. 청각장애의 이해
1. 청각장애의 定義(정의)
청각장애란 일반적으로 우리 몸의 소리를 듣는 감각기관인 귀의 기능 장애로 인하여, 듣는데 지장을 초래함으로써 특별한 교육적 처치가 요구되는 상태를 말한다. 연관분야 공부하시는데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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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에 대한 특성과 청각장애인의 교육적 접근을 살펴보고,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로서 청각장애 학생의 관찰과 의사소통 전략,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간혹 농아인이 잔존 청력을 통해 약간의 소리들을 지각할 수 있다 하더라도 학습과 의사소통을 할 때에는 주로 시각을 주요 수단으로 이용한다. 연관분야 공부하시는데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난청’아동은 말소리와 다른 청각적 자극에 reaction 한다. 그러나 이 定義(정의)는 포괄적인 것으로써 이것은 다시 농(Deaf)과 난청(Hard of hearing)으로 구분한다. 그들은 소리에 의미를 부여하고, 말하고 들음으로써 사람들이 정보를 전달하고 그들의 생각과 느낌을 교환한다는 것을 빨리 배운다. 레포트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아동들은 계속해서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이들 소리들을 무수한 행위 및 사건들과 관련시킴으로써 언어를 발달시킨다.
첫 돌이 되면 건청아동들은 모국어의 많은 음들을 생산해 낼 수 있고, 첫 단어를 말하기 처음 한다. 이러한 언어의 문제는 다른 영역에서의 발달에도 영항을 미치기 때문에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 適應 및 직업 適應을 어렵게 하고, 학업 성취 수준도 일반적으로 낮게 나타난다.
‘농’아동은 말을 이해하기 위해 청각을 사용을 할 수 없으며,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력 손실이 너무 심해서 청각만을 통해서는 말을 이해할 수 없다. 단순히 듣기의 문제만을 초래하는 것이 아닌것이다 . 대부분의 청각장애 아동은 언어 발달이 지체되고,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1) 청…(skip)
다. 난청아동은 일반적으로 말을 이해하기 위해서 보청기의 도움을 빌어 그들의 청각을 사용할 수 있따
농과 난청의 상태를 구분하는 경계는 교육적, 사회적으로 달라질 수 있지만 흔히 의학적으로 청력손실이 90dB이상인 경우를 농으로 규정한다.
그러나 말소리를 들을 수 없는 아동들은 구어를 배우는 것이 결코 자연스럽지도, 쉽지도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