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6 04:28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4] 매슬로우(Maslow.hwp
즉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욕구는 피라밋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위층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 한, 상위층의 욕구는 행동동기로서 힘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지혜)
설명
Download : [교육심리학4] 매슬로우(Maslow.hwp( 32 )
II. 교육적 시사점
I. 피아제 성격발달 8단계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배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5. 자아실현의 욕구
I. 욕구 단계이론(理論)(동기위계설)
순서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욕구단계설,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 시사점, 심리사회, 발달단계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목적)
I. 욕구 단계이론(理論)(동기위계설)
4. 자존(존경)의 욕구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레포트 > 교육계열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사랑)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참고자료 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면 만약 사름이 잠이 부족하게 되면 인간의 욕구 중에 잠을 자고 싶어하는 생리적인 욕구가 자극이 되고 이로 인해 그 사람은 긴장감, 불안감 등 심적인 불균형상태를 겪게 되어 이 욕구의 충족을 통한 욕구의 균형상태를 이루려하므로 이 욕구는 행동동기의 에너지로서 작용하고 그 사람은 이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곳에 모든 관심이 집중된다 일단 이 욕구가 충족이 되면 이 욕구는 행동의 동기로서 힘을 잃게 되고 다른 욕구가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매슬로가 지적한 중요한 사실은 욕구들이 행도의 동기로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계층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의 임상적인 observation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인간은 文化권이 달라도 같은 종류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 욕구들은 생리적인 욕구, 안전욕구, 소속과 애정욕구, 존경욕구 및 자기실현욕구 등 다섯 가지로 나뉘고 있따 그리고 인간의 행동은 이 욕구들 중 충족피료썽의 강도가 가장 높은 욕구의 작용에 지배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생리적 욕구가 충족된 이후에 안전욕구충족의 자극을 받게 되고, 또 안전욕구가 충족된 다음, 소속과 애정의 욕구충족을 바라고 그것을 위해 특정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2. 안전 욕구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key point(핵심) 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資料)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매슬로의 분류에 따라 하위욕구로부터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면 아래와 같다. 욕구란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이며 이를 충족시킴으로써 만족을 얻는 일종의 본능과 같은 것이다.
5. 靑少年(청소년) 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
1. 생리적 욕구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참고자료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3. 사회적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3년 2학기 중간해결해야할문제물 교육심리학 참고자료(資料) 입니다.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교육심리학4] 매슬로우(Maslow-6241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4%5D%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6241_01_.jpg)
![[교육심리학4] 매슬로우(Maslow-6241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4%5D%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6241_02_.jpg)
![[교육심리학4] 매슬로우(Maslow-6241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4%5D%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6241_03_.jpg)
![[교육심리학4] 매슬로우(Maslow-6241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4%5D%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6241_04_.jpg)
![[교육심리학4] 매슬로우(Maslow-6241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4%5D%20%EB%A7%A4%EC%8A%AC%EB%A1%9C%EC%9A%B0(Maslow-6241_05_.jpg)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지력)
다. 매슬로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이 특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것은 단순히 인간이 가지고 있는 논리적인 사고의 결과가 아니라 그 내면에 잠재해 있는 욕구충족의 피료썽 때문이라는 것이다.